[스포츠서울 윤소윤 인턴기자]만화가 기안84가 장애인 비하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10일 기안84는 자신이 연재 중인 네이버 웹툰 '복학왕' 최신화 마지막 페이지에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한다"라고 시작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성별, 장애, 특정 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다.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한 것 같다"며 "앞으로 더욱 신중하겠다. 죄송하다"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7일 게재된 복학왕 248화에서는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 캐릭터가 닭꼬치를 먹는 장면이 등장한다. 해당 장면에서 기안84는 어눌한 발음이 묘사될 수 있도록 대사를 삽입해 논란됐다. 해당 장면이 청각장애우에 대한 차별적 행위와 같다는 것이 네티즌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1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기안84님은 지금까지 작품을 통해 청각장애우에 대한 차별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공개적으로 사과하길 바란다"는 입장문을 공개했다.


또한 "청각장애우를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 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4조(차별행위)'의 4번에 해당하는 장애우에 대한 차별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해당 논란에 대해 네이버웹툰 측은 "이번 문제가 불거진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당사와 기안84가 꾸준히 문제가 될 수 있는 장면을 유의해 검수하고 있다. 더욱 신중하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 다음은 기안84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기안84입니다.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 말씀 드립니다.

성별/ 장애/ 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기안84 드림


younwy@sportsseoul.com


사진 | 네이버 웹툰 '복학왕' 캡쳐, 기안84 SNS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