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_올해의 인기 검색어
카카오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포털 다음(PC·모바일)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이뤄진 검색어를 분석해 이슈,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5개 분야에서 ‘올해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제공 | 카카오

[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올 한해를 뜨겁게 달군 이슈 검색어 1위는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었다. 또한 올해의 검색어 인물 1위에는 ‘방탄소년단’이 올랐고, 방송 분야에선 tvN의 ‘미스터 선샤인’이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포털 다음(PC·모바일)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이뤄진 검색어를 분석해 이슈,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5개 분야에서 ‘올해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18일 발표했다.

올해의 인기 검색어 이슈 1위에는 축구, 야구 등 인기 종목이 금메달을 획득하며 화제를 모은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차지했다. 뒤를 이어 쇼트트랙부터 봅슬레이까지 역대 최다 메달 성과를 일궈낸 ‘평창 동계 올림픽’이 2위에 올랐고, 축구 세계 랭킹 1위 독일에게 짜릿한 승리를 거둔 ‘러시아 월드컵’은 6위로 집계됐다.

이슈 검색어 3위는 지난 8월 한반도를 관통한 ‘태풍 솔릭’이 차지했고, 남북정상회담(4위), 6.13 지방선거(5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6위), 미투운동(8위), 최저임금 인상(9위), 드루킹 특검(10위) 등의 정치·사회 이슈도 순위권에 들었다.

인기 검색어 인물 1위에는 방탄소년단이 꼽혔다. 2위는 이재명 경기지사, 3위는 영화배우 조재현으로 집계됐고, 이어 영화배우 김부선,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추자현, 김흥국, 유시민, 정현 등도 10위권에 들었다.

올해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방송 프로그램은 단연 드라마였다. 지난 9월 인기리에 종영된 미스터 선샤인이 1위로 나타났고, 같이 살래요(4위),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5위), 황금빛 내인생(6위), 나의 아저씨(7위), 김비서가 왜그럴까(8위), 미스티(9위)가 뒤를 이었다. 그것이 알고싶다(2위)와 복면가왕(3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기 방송 프로그램 상위권을 차지하며 꾸준한 관심을 받았다.

최다 검색 영화 10위권 가운데 7개가 한국 영화였다. 1위는 ‘신과 함께:인과연’으로 집계됐고, 안시성, 독전, 공작, 마녀, 암수살인, 지금 만나러 갑니다가 3위~8위를 차지했다. 외화로는 ‘어벤져스:인피니티워’가 2위, ‘미션 임파서블:폴아웃’이 9위, ‘보헤미안 랩소디’가 10위였다.

최다 검색어 1위에는 네이버가 뽑혔다. 이어 유튜브, 날씨, 구글, 로또 당첨번호, 환율, 농협 인터넷뱅킹, 빗썸, 국민은행, 코스피 등도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다. km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