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180919_150609748
박항서 감독이 지난 17일 국회의사당에서 본지와 만나 인터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다워기자

[스포츠서울 정다워기자] 박항서(59)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은 이미 많은 것을 이뤘다.

박 감독이 베트남의 국민 영웅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이제 많지 않다. 신문과 방송, 인터넷을 보면 박 감독이 베트남에서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박 감독의 나라에서 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현지인들에게 환영 받은 관광객 이야기도 이제 식상한 에피소드다. 불과 1년 사이 그는 ‘인생 역전’을 이뤘다. 그가 베트남행 비행기를 탈 때까지만 해도 박 감독의 성공을 기대하거나 예상한 이들은 많지 않았다. 오히려 걱정과 비관적인 전망이 더 많을 정도였다.

박 감독의 베트남은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 챔피언십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두 대회에서 각각 결승, 준결승에 오르며 아시아 축구의 중심으로 이동했다. 박 감독과 베트남의 계약은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다. 베트남축구협회에서는 일찌감치 재계약 준비를 하고 있다. 박 감독 입장에선 부담이 크다. 지난 1년 동안 믿을 수 없는 성과를 올렸기 때문에 남은 1년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대중의 눈이 높아진 만큼 더 큰 성과를 이뤄야 한다. 우려스러운 게 사실이다. 민족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본지와 만난 박 감독은 “꼭 해피엔딩이 아니어도 괜찮다”라며 시원한 웃음을 지었다. 그는 추락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걸까?

[포토] 베트남 팬들, 박항서 감독 응원
‘2018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동메달 결정전 베트남과 UAE의 경기가 1일 인도네시아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렸다.베트남 팬들이 박항서 감독 사진을 들고 응원하고 있다. 2018. 9. 1.보고르(인도네시아)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 “모두가 알아보지만 불편하지 않다.”

아시안게임 이후 박 감독은 핵심 관계자들과 모여 식사하는 자리에서 “내 자신이 너무 교만해진 것 같다”며 사과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박 감독은 베트남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가림막이 없는 식당에선 밥을 먹기조차 힘들다. 박 감독을 알아보고 ‘셀카’를 요청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길거리를 돌아다니면 한 명 건너 한 사람이 아는 척을 해 편하게 걸어다닐 수도 없다. 당사자 입장에선 귀찮을 법도 하다. 그렇다고 그가 사과할 만한 행동을 한 것은 아니다. 주변에선 마스크나 모자를 쓰라고 권하지만 정작 박 감독은 “그게 더 불편하다. 나는 베트남에서 정말 상상도 못할 사랑을 받고 있다. 그 분들은 내게 사진만 찍어달라 그러지 다른 것을 해달라고 하지 않는다. 그 정도는 별 일이 아니다. 보답하는 마음에서라도 편하게 다니면서 대중을 만나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지난 아시안게임 기간 중에는 박 감독을 사칭한 SNS 계정이 등장해 베트남 내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예민한 시기라 언짢을 수도 있었지만 박 감독은 당시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웃으며 자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해명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그런 것을 상상이나 했겠나. 기분 나쁠 일이 아니다. 관심을 많이 주시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그때도 큰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내가 뭐라고 그런 일까지 생기는지 모르겠지만 베트남에 온 뒤 벌어진 모든 일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포토]박항서감독\'좀살살해줘\'
흥민아, 나 작전지시하는데....비켜줄래‘2018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4강전 한국-베트남의 경기가 29일 인도네시아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렸다.베트남 박항서 감독이 작전지시를 하던 중 옆의 손흥민에게 친근감을 표현하고 있다. 2018. 8. 29.보고르(인도네시아)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 신화의 핵심, 진정성과 성실함

베트남 내에서 박 감독은 영웅을 넘어 신화적인 존재로 거듭나고 있다. 베트남의 많은 사람들이 아시안게임에서 박 감독을 지지하는 걸개를 들고 나왔다. 박 감독의 일화가 시험 문제에 등장하고 온라인에서는 그를 비판하는 일이 금기시 될 정도라고 하니 그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다. 박 감독은 성공의 비결을 ‘행운’으로 꼽았다. 그는 “운이 좋았다. 일이 되려면 원래 다 잘 되는데 내가 베트남에 간 이후의 상황이 딱 그렇다”며 겸손하게 말했다.

물론 그게 전부는 아니다. 박 감독은 진정성을 갖고 선수들에게 접근했다. 외국인 지도자라 처음에는 선수들도 망설였지만 박 감독의 태도를 보며 마음의 문을 열었다. 박 감독은 “내가 베트남어를 할 수 없어 말이 잘 통하지 않는다. 아버지 같은 사람이라 선수들도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스킨십은 만국공통언어다. 일부러 다가가 어깨동무를 하거나 장난을 친다. 선수들과 가까워진 비결”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아시안게임에서 그가 선수들의 치료를 직접 담당하는 모습이 선수 SNS에 올라와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성실함도 그의 무기다. 박 감독은 이영진 수석코치, 배명호 피지컬 코치와 함께 팀으로 일한다. 그가 꼽은 ‘팀 박항서’의 힘은 성실함에서 나온다. 베트남은 아직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훈련 프로그램이나 식단 등에 구멍이 많다. 박 감독은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챙겼다. 팀 닥터와 논의해 식사 메뉴를 챙기고 선수들의 근력, 체지방 상태를 확인해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밤낮 없이 일하는 모습을 보며 베트남축구협회는 물론 선수들까지 감동했다는 후문이다. 박 감독은 “특별히 내가 잘난 게 없다. 이 코치와도 늘 이야기한다. 우리는 성실함으로 어필해야 한다. 그 무기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포토]인사나누는박항서-김학범감독
우린 옆모습이 닮았다‘2018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4강전 한국-베트남의 경기가 29일 인도네시아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렸다.경기 전 박항서 감독과 김학범 감독이 인사를 하고 있다. 2018. 8. 29.보고르(인도네시아)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 “해피엔딩 꿈꾸냐고? 아니어도 괜찮다!”

오르막이 있으면 언젠가는 내리막을 만난다. 지금은 구름 위를 걷는 것 같지만 박 감독은 자신이 계속 하늘 위에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안다. 1959년생인 그는 우리나이로 60세다. 이순(耳順). 귀가 순해져 모든 말을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하게 되는 나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결말이 무조건 아름다울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박 감독은 “많은 사람들이 두렵지 않냐고 묻는다. 결말이 궁금하지 않냐고 묻기도 한다. 물론 나도 궁금하다. 해피엔딩이라면 좋겠다. 이왕이면 아름답게 내려 오는 게 좋겠지. 나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 하지만 그런 것에 일희일비할 나이는 아니지 않나. 꼭 해피엔딩이 아니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보다는 당장 오늘 내가 해야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 목표가 있는 이상 다른 생각을 할 여유는 없다. 오늘도, 내일도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싶은 생각뿐이”이라고 털어놨다.

베트남은 11~12월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이라 불리는 스즈키컵에 출전한다. 베트남의 목표는 당연히 우승이다. 올해 열린 두 번의 대회에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뒀기 때문에 베트남의 눈은 이미 높아질대로 높아져 있다. 박 감독도 부담이 있는 게 사실이다. 박 감독은 “사람들의 기대가 크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안다. 기대에 부응하고 싶다. 당연히 부담이 있다. 오죽하면 아시안게임이 끝나면 좀 쉴 수 있을줄 알았는데 끝나니까 스즈키컵 생각부터 나더라. 지금도 마찬가지다. 우승하고 싶다. 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 잘 준비해서 해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선전을 다짐했다.

we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