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마취통증의학과 최근주 교수 프로필 사진
중앙대병원 최근주 교수.   제공 |중앙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명남) 마취통증의학과 최근주 교수가 지난 15~18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6회 세계정맥마취학회에서 ‘우수구연상 World Siva International Award’를 수상했다.

최근주 교수는 World SIVA 구연 경쟁부문에서 ‘전기적 심율동 전환시 프로포폴(Propofol)과 에토미데이트(Etomidate)의 진정요법 비교에 대한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수술장 밖에서 시행되는 전기적 심율동 전환을 위한 진정시 사용되는 정맥마취제인 프로포폴과 에토미데이트 약제에 대하여 유효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 및 고찰해, 이를 통해 각 약제의 장단점을 밝히고 임상적 적용에 대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연구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최 교수는 외래마취를 담당하는 전문의로서 수술실 밖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각종 시술 및 수술에 대한 환자의 마취와 진정을 전담하며 의료의 질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며 외래마취에 대한 다수의 연구들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ㄴ
인천힘찬병원 이상협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찾아가는 진료’를 통해 어르신의 관절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제공 | 힘찬병원

인천힘찬병원이 21일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에서 지역 내 농업인 2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료’를 펼쳤다. 인천힘찬병원은 더위 속 관절통으로 고생했던 어르신들을 돕고자 농협중앙회, 미양농협과 함께 이동진료소를 설치해 찾아가는 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진료를 위해 정형외과 이상협 원장과 신경외과 조봉황 원장을 비롯해 20여 명의 인천힘찬병원 직원들이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직접 찾았다. X-ray 영상 검사와 적외선치료기(IR), 공기압치료기(AIR) 등 다양한 물리치료 장비를 동원해 병원에 직접 방문한 것 같은 검사와 물리치료 처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노년층들이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관절 건강 관리 요령을 안내해 방문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인천힘찬병원 이상협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어깨나 무릎 통증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이 많았다”며 “이동진료소를 찾으신 분들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보람됐고, 앞으로도 병원을 찾기 힘든 지역을 방문해 의료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병원장 김성수) 한의약임상시험센터는 홍삼추출물(KGC05P0)의 섭취가 혈당 개선에 미치는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임상시험 참가자를 모집한다. 참가대상은 당뇨 및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지 않는 당뇨 전단계 환자(공복혈당 100~125mg/dL)로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면 남녀 구분 없이 참여 가능하다. 참가자는 혈액검사, 경구포도당부하검사(OGTT)와 신체검사를 통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면 3개월간 총 4회 내원하면 된다. 접수비 및 검사비용은 전액 지원되며, 연구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된다. 모집인원은 120명.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