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스포츠서울 이지석·홍승한기자]MBK엔터테인먼트 김광수 음악총괄프로듀서만큼 가요계에서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인물이 또 있을까?

1985년 인순이 매니저로 가요계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그는 30년 넘게 ‘최고의 제작자’로 불렸다. 손대는 가수마다 히트시켜 ‘미다스의 손’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만 받은 건 아니다. 요즘 팬들 사이에서 그는 ‘가요계의 적폐’, ‘연예계의 악’으로 회자된다. 근거가 될 자료는 차고 넘친다. 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연예계 비리 사건이 터질 때마다 연루됐다. 특히 2012년 그룹 티아라 ‘화영 왕따사건’ 후속처리 미숙이 결정타가 됐다.

최근 서울 논현동의 한 식당에서 만난 김광수 프로듀서는 “나에게 물어보고 싶은 건 뭐든 물어봐 달라”고 말했다. 30년 넘게 온갖 가요계 이슈에 연관돼 왔지만 사실 공식적으로 해명을 하거나 변명을 하는 자리를 자주 가져온 그는 아니었다.

그도 잘 알았다. 자신의 본심을 털어놔도 대중은 그의 말에 오롯이 귀를 기울여주지 않으리라는 걸. 가요 팬과 그 사이 불신의 골이 생각보다 깊다는 걸. 그리고 그의 자존심이 변명, 해명을 허락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한번쯤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싶다고 했다.

김 프로듀서와 인터뷰는 4시간 동안 진행됐다. 그는 이야기 도중 3차례 눈물을 흘렸다. 특히 ‘티아라’라는 주제가 나오면 깊은 회한을 감추지 못했다. 숨겨 왔던 가족사, 34년간 매니저로 살아오며 느낀 점들, 그에 대한 오해와 편견 그리고 해명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가 이어졌다.

가요 제작자 김광수를 좋아할 수도, 싫어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요팬이라면 그의 이야기에 한번쯤 귀를 기울여볼만 하다. 지난 행보와 업적에 대한 평가와 해석은 엇갈릴 수 있지만 그가 1985년부터 34년째 가요계의 중심에 서있는, 업계 최고의 ‘문제적 인물’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이하 인터뷰 전문.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유닛’의 실질적인 제작자이다. 그러나 그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린 적이 없다.

‘더유닛’ 방영 때 PD에게 부탁을 했다. 어디에도 내 이름이 나오지 않게 해달라고. 남녀 최종 선발팀인 ‘유앤비’, ‘유니티’의 앨범에 멤버들이 ‘김광수 사장님, 사랑해요. 감사해요’ 같은 글을 올려도 모두 빼라고 했다.

프로그램 전면에 내 이름을 내놓고 싶지 않았다. 그게 용기를 내 어렵게 출연한 친구들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될것 같았기 때문이다. 티아라 왕따 논란 등으로 내게 선입견을 가진 분이 많다. 나도 모르게 팬들이 나를 싫어한다는 것을 의식하는 것 같다. 무서워서가 아니라 ‘더유닛’ 출연진에 대한 선입견을 갖는게 싫었다.

-‘더유닛’은 어떻게 제작하게 되었나.

현 YG엔터테인먼트 한동철 프로듀서와 함께 일할 뻔 한 적이 두번 있었다. 계약서를 두번 썼다가 한PD의 요청으로 모두 파기했다. 한 PD와 함께 일하기로 했을 때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를 하다가 한 PD가 ‘빛을 보지 못한 아이돌들에게 재부팅할 기회를 주자’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 기획의도가 너무 좋더라. 그 아이들도 재기하고, 나도 재기할 수 있는 기회라고 봤다.

지난 1월 종영한 KBS ‘더유닛’은 생각보다 흥행에 성공하진 못했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잘되지 않았다고 출연한 아이돌들까지 잘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남녀 최종 선발팀인 ‘유앤비’와 ‘유니티’는 다른 소속사의 ‘남의 자식’이지만 최대한 잘 해주려고 한다. 이 팀들은 최소한 두 장의 앨범을 내게 된다. 활동에 따른 반응이 오면 최대 3차례 앨범을 낼 수도 있다. 이 멤버들이 소속사로 복귀할 때 소중한 보물이 되어 금의환향 할 수 있게 만들어 보내는 것이 목적이자 내 의무다.

김광수  사진 | MBK엔터테인먼트 제공
-‘더유닛’ 프로그램에 얼마를 투자했나. 모두 회수가 가능한가.

방송국 돈은 1원도 받지 않았다. 내가 57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KBS가 프로그램 광고, 판권, 다운로드 매출을 가져간다. 우린 ‘유앤비’와 ‘유니티’ 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투자금을 보존해야 한다. 물론 활동으로 벌어들이는 비용의 절반은 멤버들의 소속사와 멤버들에게 줘야 한다. ‘유앤비’와 ‘유니티’ 활동으로 큰 수익을 기대하는 건 아니다. 현재로서는 총 투자금의 절반 정도를 회수하면 다행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더유닛’ 최종팀의 계약기간은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13개월 계약이지만 7개월은 ‘더유닛’ 활동을 하고, 다음 6개월 동안은 소속사로 돌아가는데 35일만 ‘더유닛’ 활동에 시간을 주면 된다. 이후 다음 1년 중 45일만 ‘더유닛’ 활동을 보장해 주면 된다. 무리한 계약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더유닛’ 최종선발팀 활동 사이사이에도 소속사로 돌아가 활동할 시간을 최대한 보장할 생각이다.

-비슷한 시기 YG가 제작한 JTBC ‘믹스나인’은 결국 프로그램 부진의 여파로 최종선발팀의 데뷔가 무산됐다. ‘유앤비’와 ‘유니티’는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데뷔 활동에 큰 투자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남성팀 ‘유앤비’를 위해 뮤직비디오 2편을 동시에 찍을 때 사람들이 미쳤냐고 했다. 그런데 난 그렇게 해주고 싶었다. 이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었다. 누가 알아주는 것보다 우선 내가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 곧 데뷔를 앞둔 여성팀 ‘유니티’도 마찬가지다. 최소한 ‘유앤비’만큼은 활동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이 아이들은 정말 쉽지 않은 각오를 하고, 나름대로 기대감을 갖고 ‘더유닛’에 출연한 친구들이다. 스타가 되고 싶고 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이 큰 친구들이다. 57억이라는 내 투자금을 어떻게 회수할까 보다는 아이들이 희망을 가지도록 하는게 더 우선적인 가치다. 여기서 뽑힌 친구들이 패잔병처럼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서 최고의 활동 기회를 보장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더유닛’을 통해 뽑힌 친구들에게 내가 쪽팔리기 싫다. 내가 34년간 쌓아온 것이 무너지는 게 싫었다. 그래서 내가 해야한다. 내가 지치는 순간 끝이다. 그래서 내가 안 지치려고 한다. 나 역시 지치고, 놓고 싶을 때가 있지만 내가 그런 생각을 하는 순간 다 끝난다. 여기서 실패하면 프로그램이 실패한 게 아니라 내가 실패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실패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다. 그래서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넣고 있다.

-‘믹스나인’ 최종선발팀의 데뷔가 무산되는 걸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

‘더유닛’과 경쟁을 한 프로그램이지만 ‘믹스나인’이 마지막에 아이들을 조금 더 배려해줬으면 어땠을까 싶었다. 참가자들은 ‘나도 워너원이 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프로듀스101처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참가한 이들이다. 최종 선발될 때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쳤을 텐데 데뷔가 최종 무산된 뒤 아이들이 겪었을 실망감이 컸을 것 같다. 같이 오디션 프로그램을 한 동업자 입장에서는 ‘아주 조그만 약속을 지켰으면 좋았을텐데’ 싶었다.

-‘더유닛’은 시작부터 ‘믹스나인’과 비슷한 시기와 유사한 콘셉트로 비교됐다.

‘토끼와 거북이’처럼 시작했다. ‘더유닛’은 대박이 나진 않았지만 거북이처럼 천천히 걸어가고 있다. 지금도 계속 목표점을 향해가고 있다. ‘유니티’, ‘유앤비’ 소속사들과도 마지막까지 힘을 합쳐 잘하고 헤어지자고 의기투합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힙합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ON FOR THE MONEY Nineteen’을 준비 중이라고 공식발표했다. 미주 지역과 아시아 전역에 걸쳐 글로벌 오디션을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더유닛’을 하면서 훌륭한 PD를 많이 만났는데 이들과 손잡고 새로운 것을 하고 싶었다. 노래를 잘하고, 퍼포먼스를 잘하고, 비트를 잘 찍는 훌륭한 친구들이 많다. 그들과 함께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 현재 최고 아이돌인 방탄소년단도 힙합 아이돌이고, 분명 시장엔 빅뱅의 빈자리가 있다. 이것도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내년 1~2월께 방송을 준비 중이다. 기획사 없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해외 오디션도 거치며음악성이 풍부한 멤버들을 꾸릴 예정이다.

-향후 가요계 판도는 어떻게 바뀔 것 같나.

음악보다도 방송에 의해서 스타가 나온다. 과거처럼 라디오를 듣고 CD를 사고 뮤직비디오를 보고 열광하는게 아니라 방송을 보고 팬덤이 생긴다.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나온 가수들은 많이 묻혀 버린다. 향후 몇년간은 이런 흐름이 더 유지될 것 같다.

-훗날 어떤 가요 제작자로 기억되고 싶나.

가요계에서 ‘정말로 그 형은 매니저였다’고 기억되고 싶다. 지금도 해외에 나가면 직업란에 매니저라고 쓰는데 난 매니저라는 말이 너무 좋다. 매니저는 눈을 떠서 잘 때까지 마치 어머니가 자식을 챙기듯 자기 아티스트를 생각하는 존재다. 누굴 뒷바라지하는 일이 왜 나쁜가. 나는 운전을 하는 로드매니져부터 시작해서, 지금도 바쁠 땐 내가 직접 아이들을 내 차에 태워 목적지로 이동하곤 한다.

hongsfilm@sportsseoul.com

사진| MBK엔터테인먼트 제공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