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정기호기자] 수능을 앞두고 있던 19세 소녀는 부족한 운동량과 불규칙한 생활 패턴 때문에 1년도 안돼 체중이 10kg 이상 증가했습니다. 수험생으로 건강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늘어나는 살을 보며 다이어트에 대한 마음을 비웠죠. 대학에 진학해 식품영양을 전공한 그는 살을 빼기 위해 틈틈이 춤과 요가, 테니스 등 다양한 운동을 배웠는데요. 흘린 땀만큼 몸이 탄탄해지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매력에 빠져 진로를 바꿨습니다.


베이글 비비(허은주·29)는 11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트레이너입니다. 홈 트레이닝과 스트레칭 등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하며 네티즌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그는 SNS 계정(https://www.instagram.com/baglevivi)에 '나로 인해 누군가의 삶이 조금 더 재미있게 빛났으면 좋겠다'라는 글을 적어 눈길을 끌었는데요. 지난 18일 서울 논현동 '행복한 눈물 퍼스널 트레이닝'에서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 신체 변화를 비롯해 많은 부분이 달라졌을 듯합니다.


베이글 비비 : 운동을 시작한 후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등 활력을 되찾았어요.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이겨내려면 운동 만큼 좋은 게 없죠. 가까운 피트니스 센터에 다니는 것도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일상에서 좋아하는 움직임을 찾아 꾸준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Q : 자신만의 운동 철학이 있다면.


베이글 비비 : 밥을 먹지 않고 살 수 없는 것처럼 운동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요. 행복하게 살기 위한 것이니 무리하지 않고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기는 게 가장 중요하죠.


Q : '2017 몬스터짐 올스타 클래식'에서 베스트 밸런스상과 미스 비키니 부문 5위를 차지했습니다.


베이글 비비 : 대회 기준에 따르면 마른 몸매에 근육이 선명해야 높은 점수를 받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의 기준과 달라 운동과 식단 조절을 무리하게 하지 않았어요. 입상보다 즐기는 게 우선이기도 했고. 아름다움이라는 것이 정형화된 게 아니라 각자 가진 매력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더라고요. 많은 사람에게 건강미를 인정받음과 동시에 미의 기준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Q : 노출에 대한 부담은 없었나요?


베이글 비비 : 처음 대회에 출전했을 당시 의상 때문에 진땀을 흘렸어요. 롱 드레스를 입었는데 옆이 아닌 엉덩이 부분이 트여 있어서 움직일 때마다 펄럭거리더라고요. 엉덩이를 뒤로 빼는 포즈까지 취했으니 아찔했죠(웃음). 여기에 짙은 화장과 섹시한 표정까지 많은 것이 불편했지만, 경험이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적응한 것 같아요.


Q : 그렇군요. 자신있는 신체 부위를 꼽는다면.


베이글 비비 : 골격에 비해 허리가 얇아요. 살이 조금 빠지면 23인치 정도? 운동하기 전엔 다른 곳이 더 두꺼워 보여 콤플렉스였지만, 전체적인 비율이 좋아지면서 강점이 됐죠.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지 않아 쇄골도 예쁘고(웃음). 최근에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체 운동에 집중하고 있어요. 흔히 말하는 하체 비만인데, 엉덩이 근육을 잘못 쓰면 하체에 지방이 쌓인다고 하더라고요. 같은 고민을 안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 SNS 계정을 통해 운동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베이글 비비 : 약 8년 전 누구나 쉽게 운동을 배울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와 힘을 합쳐 포털사이트에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플랫폼이 다양하지 않아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게 쉽지 않았죠. '행복한 눈물'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50분짜리 영상을 제작했지만, 좋은 반응을 얻진 못했어요. 그때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래기 위해 재능 기부 형식으로 운동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해 피트니스 센터도 운영 중이고요.


Q : 운동하면서 힘든 것 중 하나가 식단 관리인데.


베이글 비비 : 식단이 아닌 식습관을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성인이 된 후 스파게티 컵라면을 처음 먹었어요. 케첩 맛만 나서 입맛에 안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그 제품을 찾아서 먹고 있는 제 모습을 보게 된 거예요. 꾸준히 먹다 보니 입맛이 바뀐 거죠. 이로 인해 그달은 심한 생리통으로 엄청 고생했습니다(웃음). 몸이 예민해서 배달 음식과 인스턴트 제품 등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것들은 자제하려고 해요. 식품영양 관련 지식이 많아 자연스럽게 거리를 두기도 하고. 일부 사람들이 몸매를 관리하기 위해 억지로 먹는 각종 채소를 좋아하는 편이라 식습관 관리에 어려움은 없어요.


Q : 유독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듯합니다.


베이글 비비 : 예쁜 몸을 만들려고 무작정 굶거나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면 식이장애가 생기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해요. 아무것도 안 먹고 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행복해지잖아요. 삶의 만족도가 떨어지면 예쁜 몸을 만들어도 오래 유지하기 어려워서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만복 중추(식욕 또는 갈증이 충족되면 음식물에 대한 욕구가 없어지게 하는 중추)를 자극하는 게 중요합니다. 절대 굶지 마세요.


Q :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베이글 비비 : 많은 사람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싶어서, 경제적인 부담 없이 운동과 영양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해요. 온·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요. 스스로 촬영하고 편집할 실력을 갖추면 유튜브 채널도 운영해야죠. '나로 인해 누군가의 삶이 조금 더 재미있게 빛났으면 좋겠다'라는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할 테니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NS핫스타]는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된 인물을 집중 조명하는 코너로서, 페이스북 'SNS핫스타' 페이지를 통해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jkh113@sportsseoul.com


사진ㅣ정기호기자 jkh113@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