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권준영 인턴기자] 우루과이 U-20 축구 대표팀의 페데리코 발베르데(19·레알 마드리드)의 인종차별 세리머니가 논란을 낳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이 논란은 지난 4일 대전 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우루과이와 포르투갈의 2017년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8강에서 발생했다.


우루과이의 페데리코 발베르데(19)는 팀이 1-2로 밀리던 후반 5분 동점골을 터뜨린 후 검지손가락으로 눈가를 잡아당기는 세리머니를 했다. 이는 동양인을 폄하하는 행동으로 인종차별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게다가 이번 대회는 한국에서 열리기 때문에 발베르데의 세리머니는 부적절했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논란이 커지자 발베르데는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어로 "인종차별적 세리머니가 아니라 친구를 위한 개인적인 세리머니였습니다. 제가 의도한 바는 인종차별이 아닙니다. 죄송합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사태의 심각성은 경기 후에도 계속됐다. 우루과이 선수들은 경기 후 라커룸에서 집단적으로 이 세리머니를 한 번 더 선보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루과이 축구 협회는 해당 사진을 버젓이 공식 SNS 계정에 게재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인종차별적 행위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펼쳐 온 FIFA는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FIFA는 포르투갈전에서 나온 인종차별성 행동에 대해 우루과이 축구 협회에 해명 자료를 요청했다. 이에 우루과이 축구 협회는 6일 해명 자료를 FIFA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루과이 축구 협회는 논란이 확산되자 결국 SNS 계정에서 사진을 삭제했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발베르데 SNS, 우루과이 축구 협회 SNS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