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프로듀스 101’ 나간 것을 1%도 후회하지 않는다”
엠넷 ‘프로듀스101’을 통해 많은 여가수가 자신의 꿈을 현실로 이뤄내고 있다. 지난 19일 데뷔 앨범 ‘시라(Sira)’를 들고 가요계 당차게 도전장을 내민 강시라 역시 그 중 한 명이다. 프로그램 초반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지 못했던 강시라는 포지션배틀에서 ‘마이 베스트(My Best)’를 부르며 시청자의 시선과 순위를 끌어올렸다. 이후 ‘같은 곳에서’를 부르며 다크호스로 부상, 최종결승까지 진출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제 6년간 달고 지냈던 ‘연습생’이라는 수식어를 떨쳐버리고 누군가의 노래가 아닌 자신을 위한 곡 ‘못잊어’로 무대에 오르는 강시라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강시라는 ‘프로듀스 101’에 앞서 소녀시대 태연이 호스트로 나온 JTBC ‘히든싱어’에서 준우승을 거머쥐며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그는 “연습생 시절에 내가 먼저 나가고 싶다고 회사에 이야기 했다. 방송을 통해 무언가를 하려는 계획이 아니라 워낙 소녀시대 선배님을 좋아했다. 이메일로 접수를 하고 오디션을 보고 그 결과 방송에 나갔는데 너무 좋은 기회였다. 아직도 그 방송을 기억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특히 강시라는 태연을 향한 무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금도 굉장한 팬이다. 태연선배님이 소녀시대로 데뷔하기 전부터 알고 있었다. 연습생 시절의 부른 노래를 찾아가면서 들으면서 데뷔를 기다렸다. 데뷔 후에는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선배님의 노래를 많이 연습했다.”
|
사실 강시라는 ‘히든싱어’ 이전에도 몇몇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연습생 초기 시절에는 대학시절 인연을 통해 드라마 OST를 부른 경험이 있고 2012년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뮤직비디오의 여주인공을 맡디고 했다. 그는 “OST는 포탈사이트 프로필 등록을 위해 기입했고 ‘벚꽃엔딩’은 출연만으로도 영광인데 뮤직비디오보다는 음원이 잘됐다. 사촌분들도 내가 나오는 줄 모르시는 분이 있다.(웃음) 진짜 데뷔는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뷰 내내 긍정에너지를 쏟아내는 강시라지만 연습생 시절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다. “초반에는 빨리 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데뷔가 늦어질 줄은 몰랐다. 연습생 동기가 먼저 데뷔하고 늦게 온 친구가 무대에 오르는 것을 보면서 ‘내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슬럼프가 오기도 했다. 그런 시기에 회사를 통해 ‘프로듀스 101’ 제의를 받았다. 아무래도 ‘히든싱어’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 같은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위기를 극복한 것 같다.”
앞서 ‘히든싱어’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은 그지만 ‘프로듀스 101’은 또 다른 도전이었다. “처음에는 부담도 있었다. 101명의 여자 연습생이 나오는데 누군지도 모르고 혼자 나가다 보니 걱정이 많이 됐다. 하지만 친구들이 착하고 혼자 나온 연습생끼리 금방 친해졌다. 초반에는 소극적이었는데 라운드를 거치며 생존을 하면서 초심과 동기 부여도 얻고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 언제 탈락할지 몰라 힘들지만 그 순간에는 그 자체를 즐겼던것 같다. 프로그램 덕분에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다.”
|
강시라는 프로그램 직후 데뷔 소식이 알려지기도 했다. “기사가 나오긴 했지만 당시 받은 곡도 많지 않고 콘셉트와 이미지를 잡는데 본의 아니게 시간이 많이 걸렸다. 물론 그때 나왔으면 많은 분들이 집중해서 봐주실 수도 있었지만 더 많이 준비하고 기다려주신 만큼 더 좋은 퀄리티로 나왔다. 일년전보다 좀 더 성숙해진 보컬, 발라드에 맞는 청순하고 아련한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다.”
6년간 연습생 생활 동안 주변의 동료들의 데뷔를 지켜본 강시라는 ‘프로듀스 101’ 후에는 아이오아이와 다른 참가자들의 데뷔와 성공을 지켜봤다. 그는 “아이오아이를 보면서 조바심 보다는 우리를 대표하는 친구들이라 응원도 많이했다. 1년 동안 정말 활동을 잘해줬다. 특히 아이오아이가 여러 시상식 무대에 오르는 것을 보면서 어릴적부터 나 역시 꿈꿔온 것이기에 부럽기도 하고 자랑스럽기도 했다. 나도 올해 스타트를 잘 끊어서 시상식 무대에 올라보고 싶다”고 기대했다.
(인터뷰②로 이어)hongsfilm@sportsseoul.com
사진|청춘뮤직
기사추천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