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6_1482682909_74942900_1

[스포츠서울 조현정기자]“아버지에게 칭찬받은 기분이다. ”

방송인 신동엽이 2016 SAF SBS연예대상시상식에서 26년만에 대상 수상의 감격을 누렸다.

SBS ‘TV동물농장’과 ‘미운 우리 새끼’를 진행중인 신동엽은 25일 밤 서울 상암동 SBS프리즘타워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SBS연예대상에서 유재석(런닝맨,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김병만(정글의 법칙), 김구라(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맨 인 블랙박스, 본격연예 한밤), 김국진(불타는 청춘)을 제치고 대상을 품에 안았다. 1991년 SBS특채 개그맨으로 데뷔한 이래 SBS연예대상에서 대상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송인 이경규, 강호동, 배우 이시영이 MC를 맡아 진행한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자로 호명되자 잔뜩 잠긴 목소리로 차분하게 수상소감을 밝혔다. 특히 수상의 영광을 ‘미운 우리 새끼’의 어머니들에게 돌리며 일찍 돌아가신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애틋한 마음도 고백해 감동을 선사했다.

그는 “목감기 떄문에 목소리 상태 좋지 않아 시청자들께 양해의 말씀 부탁드린다”며 “많은 수상자들이 상받을 자격이 있는지 모른다고 했는데 나도 그렇다. 내심 기대를 하다가도 여러분께 선보인 기간이 너무 짧아서 마음을 접었다. 이 자리에 반드시 있어야 할 어머니들께 이 자리에 나와서 함께 하자고 했는데 한사코 여기와서 초점이 아들이 아닌 당신이 받을까봐 걱정하면서 끝까지 고사하셨다. 트로피를 고스란히 잘 전해드리도록 하겠다”고 수상소감의 말문을 열었다. 이어 “연말 시상식때 (MC석을 가리키며)저 자리가 더 익숙하고 한동안 여러 방송국을 왔다갔다 하며 연말 시상식 사회를 보면서 친구가 상을 받는 모습, 사랑하는 동생, 형이 상받는 모습을 보며 저렇게 대상받는 모습도 좋지만 매년 저 자리에서 사회보는 모습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상을 받으니 저 자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다”며 솔직한 마음을 드러내 웃음을 안겼다.

또한 “SBS개국함과 동시에 데뷔해 26년만에 처음 SBS에서 상을 받는다”며 “아들들은 아빠한테 칭찬받고 싶은 마음이 있을 거다. 그 당시에는 연예대상도 없었는데 아버지가 다른 형제들을 칭찬할 때 나는 사춘기가 늦게와서 그런지 방황하고 속도 많이 썩였던거 같다. 어머니들에게 잘 전달해드리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버지께 칭찬받은 것 같다”며 SBS를 통해 데뷔해 26년만에 대상을 수상한 각별한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미운 우리 새끼’가 많은 분들께 칭찬받아 좋은데 나는 어머니들과 함께 하는 순간순간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좋다.1995년에 어머니가 57세의 나이에 너무나도 일찍 하늘나라로 가셨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도 늘 헛헛함과 어머니에 대한 갈증이 있었는데 ‘미운 우리 새끼’를 녹화하면서 그 갈증을 굉장히 많이 해소하고 어머니들이 아들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 어머니도 나를 많이 사랑하셨구나 했고 하늘에 계신 어머니가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 생각한다”며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프로그램에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출연자들의 어머니와 하늘에 계신 자신의 어머니, 병원에 계신 아버지, 장인 장모 등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렸다.

이날 ‘미운 우리 새끼’는 대상을 비롯해 방송작가상(육소영), 프로듀서상(박수홍), 올해의 프로그램상, 버라이어티부문 우수상(서장훈), 쇼·토크부문 최우수상(김건모) 등 7관왕을 차지하며 올해 최고의 SBS예능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다음은 2016 SAF SBS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신동엽(TV동물농장,미운 우리 새끼) ▲최우수상=코미디: 홍윤화(웃음을 찾는 사람들),쇼·토크: 김건모(미운 우리 새끼, 판타스틱 듀오), 버라이어티: 이광수(런닝맨)▲우수상=코미디:김진곤 김정환(웃음을 찾는 사람들), 쇼·토크:전현무(K팝스타, 판타스틱듀오) 성대현(자기야-백년손님, 영재발굴단), 버라이어티:서장훈(미운 우리 새끼, 꽃놀이패)▲올해의 프로그램상=미운 우리 새끼(예능), 그것이 알고 싶다(교양·다큐)▲올해의 스타상=박진영(K팝스타) ▲신인상=강남(정글의 법칙 in 동티모르) 유병재(꽃놀이패) 이연수(불타는 청춘)공승연(인기가요) 정연(인기가요)▲라디오DJ상=박소현(박소현의 러브게임)▲베스트커플상=김광규-김완선(불타는 청춘)박형일-박순자(자기야-백년손님)▲베스트프랜드상=꽃놀이패▲예능 씬스틸러상=최성국(불타는 청춘) 조세호(꽃놀이패)▲방송작가상=예능:육소영(미운 우리 새끼) 교양:박진아(궁금한 이야기Y) 라디오: 이재국(김창렬의 올드스쿨)▲프로듀서상= 박수홍(미운 우리 새끼) 김준현(백종원의 3대 천왕)▲특별상=백종원(백종원의 3대 천왕)▲모바일 아이콘상=양세형(양세형의 숏터뷰)▲베스트 엔터테이너상=김민석(인기가요) 설현(정글의 법칙 in 통가)김환(정글의 법칙 in 동티모르,자기야-백년손님, 좋은 아침)

hjch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