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_소셜 미디어별 이용 시간
소셜 미디어별 이용 시간

[스포츠서울 김진욱기자] 국내 SNS 이용자들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가 5일 발표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만 19세~59세 남녀 800명 표본조사) 조사결과 최근 1개월 이내 소셜 미디어 이용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페이스북 주 이용자의 일 평균 이용 시간이 33.6분으로 가장 길었다. 다음으로 인스타그램(30.3분), 카카오스토리(21.2분), 밴드(20.7분), 트위터(18.9분) 순이었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이었다. 소셜 미디어 사용 주된 이유로는 ‘친구 혹은 지인과의 연락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72.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뉴스/이슈 등의 정보 획득(40.5%)’, ‘가족/친척과의 교류(23.6%)’, ‘취미/관심사 공유(13.4%)순이었다. 개인적인 사유 외에 ’기업/브랜드에 대한 정보획득(9.5%)‘과 ’이벤트, 할인혜택 획득(4.5%)‘이라는 답변도 있었다.

DMC미디어_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SNS 이용자들은 소셜 미디어별로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개방성이 강한 페이스북은 사용기간에 대한 요소를 제외하면 타 매체대비 ‘빠른 정보 획득’(31.8%)을 주 요인으로 꼽았다. 폐쇄적인 성향을 띠는 카카오스토리는 ‘주변에서 많이 이용한다’는 답변이 55.1%로 가장 높아 주변의 이용 정도가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 유형을 선호해서’(41.6%)라는 답변과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이기 때문에’(38.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본인 계정에 글쓰기(43.6%)나 콘텐츠를 제작/편집/가공(20.1%)하는 활동의 비율이 다른 소셜 미디어와 비교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로 주로 하는 활동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좋아요’(14.3회) 다음으로 ‘공유하기’가 주 평균 5.3회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스타그램은 ‘좋아요’활동이 18.4회로 가장 많았다. 트위터는 ‘게시물 작성’이 3.6회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페이스북 이용자 10명 중 6명이 광고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은 트위터(27.6%), 카카오스토리(25.8%), 밴드(18%), 인스타그램(12.1%) 순이었다. 현존하는 소셜 미디어 중 페이스북 광고 시장이 가장 활발한 만큼, 이용자가 느끼는 광고의 양도 페이스북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고 DMC미디어는 분석했다.

DMC미디어_소셜 미디어별 광고노출 인식
소셜 미디어별 광고노출 인식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SNS는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유일한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 동향과 이용자 행태를 살펴봄으로써 고객과 인게이지먼트를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며 “본고를 통해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는 마케터들이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와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wki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