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포럼

[스포츠서울 김진욱기자] 경기도 주최로 열리는 빅데이터 포럼 ‘2015 빅포럼’이 13~15일 사흘간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다. 2015 빅포럼에는 빅데이터 분야의 최고 석학으로 불리는 토마스 데이븐포트(Thomas H. Davenport) 미국 밥슨대학(Babson College) 교수를 비롯해 국내외 빅데이터 관련 석학과 기업인, 글로벌 리더 등 약 4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토마스 데이븐포트는 피터 드러커, 토머스 프리드먼과 함께 ‘세계 3대 경영 전략 애널리스트’로 불리는 인물로 ‘분석의 기술’, ‘빅데이터@워크’ 등의 저자이다. 데이븐포트 교수는 이번 포럼의 기조연설을 통해 빅데이터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전망하는 한편, 빅데이터 글로벌 스탠더드 구축을 주제로 남경필 지사와 대담도 가질 예정이다.

‘빅데이터, 세상에 가치를 더하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13일 국제포럼으로 구성된 본 행사와 14~15일 양일간 펼쳐지는 부대행사 및 빅데이터 관련 산업 전시와 이벤트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국제포럼은 ▲개방과 공유의 빅데이터 거버넌스, ▲빅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보호의 양립, ▲빅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 구현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주제별 세션과 토론으로 구성됐다.

부대행사는 빅데이터 관련 학회 초청 세미나와 채용설명회,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과정 성과 발표회 등으로 구성된다.

이 밖에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빅데이터 특별강연과 함께 우리 선조들의 빅데이터 활용을 재미있게 느껴볼 수 있는 사주상담, 한의학체질 감별 및 건강상담, MBTI 성격진단 등의 체험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이번 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가비는 무료이다. 단 포럼의 경우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접수를 하고 현장에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포럼 공식 홈페이지(www.bigforum.kr) 또는 포럼 사무국(031-776-4535)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jwki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