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사진1] KT 롯데온과 AI 운송 플랫폼
롯데마트 강변점 직원이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사진 | KT

[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KT가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디지털 물류 확산에 나선다.

KT는 롯데온과 함께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 ‘리스포’를 활용한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KT가 자체 개발한 리스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AI 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I 운송 플랫폼이다.

리스포는 최적화된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제공하며 탄소 배출량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고 KT는 설명했다. 양사는 전국 70여 개 롯데마트를 대상으로 리스포를 적용해 물류·배송 업무 혁신을 1차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KT는 배송기사에게 맞춤형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한다. KT는 이 같은 최적의 운송 환경 제공으로 수작업을 포함해 약 30분이 소요됐던 최적 배송 경로 수립 및 배차 확정 준비 시간이 3분으로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운행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절감했으며, 탄소배출량도 22%로 줄어 친환경 유통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KT는 현장에 적용된 결과를 AI 모델이 스스로 학습해 롯데마트의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롯데온 마트부문장 박세호 상무는 “KT 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배송시간 단축, 배송 최적화 업무 개선 등 한 단계 발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AI 모빌리티사업단장 최강림 상무는 “앞으로도 AI 물류 플랫폼을 활용해 탄소배출량 절감은 물론 서비스 품질 향상, 근무환경 개선 등 유통산업 대 디지털전환 성공사례를 만들고 근원적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olor@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