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ARDS-OSCARS/VANITYFAIR-ARRIVALS
윌 스미스가 27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뒤 기뻐하고 있다. LA | 로이터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박효실기자] 할리우드 유명배우 윌 스미스(53)가 전세계에 생중계된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도중 시상자로 나선 코미디언 크리스 록을 폭행한 뒤 파장이 커지고 있다.

최근 발간한 자서전과 다큐멘터리에서 고백했던 정신건강 문제가 돌출된 것 아닌가하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영화 ‘킹 리차드’로 생애 첫 오스카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윌 스미스는 앞서 장편 다큐멘터리 부문 시상자로 나온 크리스 록을 폭행하며 영광과 구설을 동시에 안게 됐다.

탈모증에 걸린 윌 스미스의 아내 제이다 핀켓 스미스에게 록이 “제이다 사랑해요. G.I. 제인도 당신을 몹시 기다릴 거예요”라며 질병을 농담의 소재로 사용한 게 문제였다. 그렇다고 해서 폭력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

TOPSHOT-US-ENTERTAINMENT-FILM-OSCARS-SHOW
윌 스미스(오른쪽)가 27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시상자로 나선 코미디언 크리스 록을 뺨을 후려치고 있다. LA | AFP연합뉴스

아내 제이다의 썩소를 유발한 농담을 들은 윌은 당시 가차 없이 무대로 난입해 록의 뺨을 올려 붙였고, 현장에 있는 배우와 스태프들은 물론 전세계 시청자들도 크게 놀랐다. 이 와중에 록은 침착하게 웃음을 잃지 않으며 상황을 수습했다.

상황은 이후에도 이어졌다. 윌 스미스는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뒤 눈물을 흘리며 “아카데미에 사과하고 싶다. 동료 후보들에게 사과하고 싶다”라는 말로 에둘러 폭행 사건을 사과했지만 정작 뺨을 맞은 크리스 록에게는 사과하지 않았다.

뜻밖의 장면을 송출하게 된 아카데미 측은 시상식 직후 공식 SNS에 “아카데미는 어떤 형태의 폭력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울러 LA경찰청은 “오스카 시상식에서 폭행사건이 발생한 것을 알고 있으나, 피해 당사자가 경찰 신고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윌 스미스가 공개석상에서 갑자기 폭력을 휘두르고, 얼마 뒤 갑자기 눈물을 흘리는 등 급격한 감정변화를 생중계 하면서 그의 정신건강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알라딘
영화 ‘알라딘’ 출처 | 영화스틸

윌 스미스는 지난해 연말 출간된 자전적 에세이 ‘윌’에서 “배우자와 다른 사람의 불륜을 허용한다”며 개방적 부부관계를 고백하는가 하면, 가정폭력을 휘둘렀던 아버지로 인해 오랫동안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11월 공개된 6부작 유튜브 다큐멘터리 ‘내 인생 최고의 모습’을 촬영하면서 20주 동안 20파운드(약 9kg)를 감량했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내면 속 무언가를 발견했고 심각한 자살 충동을 겪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윌 스미스는 전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했던 영화 ‘맨인블랙’ 시리즈를 비롯해 ‘인디펜던스 데이’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미스터 하치’ ‘나는 전설이다’ ‘나쁜녀석들’, ‘알라딘’ 등에 출연한 가장 인기있는 흑인배우 중 하나다.

2018년 포브스 기준 윌 스미스의 총 재산은 3360억원으로 현실판 ‘지니’라고도 불린다.

gag11@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