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부산광역시 최초 공공 도서관인 금정도서관에 마련된 메이커라이브러리 금정이 부산시민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은 메이커 전문 기업 코나(대표 손진석)가 2020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금정도서관과 공동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이다.
이 공동 작업 공간에는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패브릭 프린터, UV 프린터 등 생활에 특화된 디지털 장비와 도서, 다양한 수공구가 갖춰져 있다.
소상공인, 청소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신중년(중장년/50+세대) 예비 창업자, 재취업/창업을 원하는 경력 단절 여성,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메이커라이브러리 금정에서는 다양한 재료로 머릿속에서 구상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신발, 의류, 스카프, 에코백, 텀블러, 머그컵, 폰 케이스 등에 적용한 생활용품을 즉석에서 실체화하는 특별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
특히 아이디어 구현, 제작, 양산, 상품화, 시장 진출, SW, HW, 업사이클링 교육 등 전 과정이 실현되도록 돕고 부산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커스텀팩토리를 통해 판로 개척 및 멘토링을 지원한다.
이로써 제작자(maker)는 고유 재능과 아이디어로 틈새시장을 개척하거나 창조적 일거리를 통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내는 창직(創職)에 도전할 수 있다.
|
2021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손진석 대표는 기계공학부를 졸업하고 조선소, 로봇 회사에서 하드웨어 업무를 담당하며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후 비대면 기반 빅데이터/코딩 교육사업을 펼치다가 메이커라이브러리 금정을 통해 코딩 교육, 메이커 일자리 프로젝트와 창직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그는 “‘메이커라이브러리 금정’을 부산 지역 메이커 랜드마크로 만들고 미래 맞춤형 일자리 창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