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룩스_Well Q7 펫
일렉트로룩스 ‘Well Q7 펫’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펫팸’(Pet+Familiy)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가전업계가 기존 제품에 반려동물 관련 기능을 추가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반려동물 전용 브랜드를 만드는 등 ‘펫코노미’(Pet+Economy)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청소기, 세탁·건조기는 기본이고 자동급식기와 급수기에 반려동물 감정 통역기까지 선보이고 있다.

일렉트로룩스가 지난 1일 출시한 ‘Well Q7 펫’은 반려동물 털 전용 청소기를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존 무선청소기에 유럽 펫 케어 전문 노즐을 더했다. 이미 반려동물 산업이 활성화돼 있는 유럽에서 먼저 인정받은 제품이다. 32개의 미세 강모 브러시가 나선형으로 돌아가며 침구 속에 박혀있는 털까지 털어내며 흡입한다. 나선형 싸이클론 먼지 흡입방식과 파워모터로 털먼지를 99% 흡입해 제거하고 흡입한 털은 5단계 필터 시스템으로 일반 먼지는 물론 초미세먼지까지 날림 없이 99.99% 걸러내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든다.

LG전자는 지난 2월 세탁·건조기에 펫 케어 기능을 적용했다. 펫케어 기능을 갖춘 세탁코스와 건조코스를 활용하면 반려동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을 제거한다. 일본 알레르겐 전문 시험기관의 실험 결과 의류에 남은 개와 고양이 알레르겐이 99.99% 줄어들었다. 펫 케어 세탁코스는 옷에 묻은 반려동물의 배변이나 진흙 등 생활얼룩을 제거하며 펫 케어 건조코스는 반려동물 체취와 배변 냄새를 탁월하게 없앤다.

쿠쿠 넬로 펫 스마트 급수기
쿠쿠 넬로 펫 스마트 급수기

쿠쿠전자의 펫 전문 브랜드 ‘넬로’(Nello)의 대표 제품인 ‘펫 스마트 급수기’는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꾸준한 관심과 함께 실적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넬로 펫 스마트 급수기는 보호자가 장시간 외출해도 반려동물들에게 충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다. 반려동물 훈련사와 수의사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편안한 자세로 물을 마실 수 있는 ‘워터 슬로프’도 적용했다.

오엘라의 ‘HD 카메라 자동급식기’는 HD 카메라가 내장돼 집에 혼자 남은 반려동물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내장된 마이크와 스피커를 통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앱을 통해 급식시간 및 식사량 조절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한국 스타트업 너울정보의 ‘펫펄스’(Petpuls)는 반려견의 음성을 이용한 AI 감정 인식기로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펫펄스는 목걸이 형태의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로 반려견의 음성을 분석해 연동된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감정 상태를 알려주고 신체 상태와 활동을 기록해 준다. 반려견의 음성을 크기 및 종류별로 구분해 수집해 AI 딥러닝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음성 인식 알고리즘이 ‘안정’, ‘행복’, ‘불안’, ‘분노’, ‘슬픔’ 등 다섯 가지 감정 상태를 인식하게 해준다.

국내 펫 케어 관련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가전업계도 이에 편승해 다양한 펫 가전을 내놓으며 펫팸족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iaspire@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