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박효실기자] 코미디언 윤형빈을 둘러싼 개그맨 지망생 폭행 및 임금체불 논란에 대해 동료 조지훈이 입을 열였다.


조지훈은 KBS2'개그콘서트'에서 '쌍칼' 캐릭터로 이름을 알렸던 공채 20기 개그맨이다. 윤형빈, 정경미 등과 KBS 개그맨 동기다.


조지훈은 18일 자신의 SNS에 올린 장문의 글을 통해 "처음에는 정신질환 있는 친구가 하는 얘기이니 서로 상처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조용히 넘어가기를 희망했지만, 이렇게 그 친구와 제가 나눈 메시지 중 일부를 캡처해서 남긴다"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에는 윤형빈을 상대로 여론전을 펼친 A씨의 글로 추정되는 글이 담겨있었다. 글에는 "넌 날 고소할 수 있나? 일반인VS공인 불리한 입장 아닌가? 난 법적 다툼이 시작되면 사건과 관련된 모든 연예인들 민심죽이기 위주로 시작할 예정"이라고 적혀있다.


이어 "내가 아저씨를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약점. 그 연예인에게 미성년자 폭행 프레임 씌우기"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조지훈은 스스로 '미성년자 폭행 프레임 씌우기'라는 전략을 공개한 A씨에 대해 "2016년 개그를 배우겠다고 찾아왔던 A씨는 1년여만에 소극장을 떠났다. 이후 지난 11월부터 '미성년자를 괴롭히는 프레임을 씌우겠다'고 협박을 하다가 다음날에는 '약을 안 먹어서 그렇다'며 사과를 하는 일을 반복했다"라고 전했다.


앞서 A씨는 1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자신을 개그맨 지망생이라고 소개하며 "2015년 개그맨이 되고자 윤형빈 소극장에 들어갔을 때 일원들이 폭행과 폭언을 일삼았다. 이를 윤형빈한테 알렸지만 방관했다. 폭행 등 후유증으로 한쪽 귀가 들리지 않게됐다"라고 주장했다.


또 자신이 일한 1년6개월 동안 월급을 매달 50만원 받는데 그쳤다며 임금체불을 호소하는 한편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윤형빈은 지난 18일 A씨에 대해 거짓폭로 글로 명예를 훼손했다며 부산 남부경찰서에 고소한데 이어, 추가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윤형빈 측은 "아직 어린 친구이고, 소극장에 같이 있었던 친구여서 좋게 해결하려고 했다. 두 달여 간의 공갈·협박을 참고 달랬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명예훼손이었다"면서"윤형빈소극장은 신념을 가지고 운영 중인 공연장이다. 저와 제 가족 그리고 10년 간 운영해온 공연장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법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절대 선처는 없다"라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다음은 조지훈이 올린 글 전문


어제 윤형빈을 폭로하겠다는 글을 올린 사건은 사실 저의 이름도 거론이 되고 있고 저도 연관이 있는 일입니다. 그 기사와 인터넷글을 보면서 사건의 전말을 자세히 알고 있고 저 역시 피해자로서 더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처음에는 정신질환이 있는 친구가 하는 얘기이니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않는 방향으로 조용히 넘어가기를 희망했지만 언론 기사와 인터넷 글을 보며 많은 분들이 오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렇게 글과 그친구와 제가 나눈 메시지 중 일부를 캡쳐해서 남깁니다.


일단 그 친구가 주장하는 임금체불은 사실과 많이 다릅니다. 윤형빈 소극장에서는 여러 명의 개그 지망생과 신인 배우들이 있으며 이러한 친구들은 개그 연습을 하고 공연을 하며 경험을 쌓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연을 위한 어느 정도의 작업을 하게 되는데 그친구가 주장하는 음향, 조명 역시 그에 해당합니다. 당시 공연은 금요일 1회, 토요일 3회, 일요일 2회 이루어졌습니다. 각 공연은 1시간 30분 정도 이루어 집니다.


백번 양보하여 그친구가 그 일을 전담했고 그것을 노동시간으로 환산한다 하더로도 시간은 주당 9시간(공연 1회 1시간 30분, 1주에 총 6회 공연)에 불과하고 당시 이를 임금으로 계산하면 월30만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입니다(당시 최저 임금은 6470원입니다)


윤형빈은 당시 지망생들에게 숙식제공을 하면서도 5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상황이 이러한데 도대체 어떤 부분이 임금 체불이라고 하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또한 그 친구는 개그지망생으로 있으며 저를 비롯한 동료 개그맨들에게 개그 구성과 연기에 대한 교육을 제공받았고 그친구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무대에 오르게 하기 위해 모두 노력했으나 역량이 부족했던 탓에 그러질 못했습니다.


저희로서도 정당하게 입장료를 지불하고 관람하시는 관객분들께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공연내용을 선보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의 전말은 이렇습니다. 2016년 당시 학교를 중퇴하고 가출을 한 후 마땅히 기거할 곳도 없이 떠돌던 친구에게 윤형빈은 개그를 배우고 싶다는 사정을 듣고 받아주었고 2년 가까이 윤형빈 소극장 숙소에서 숙식을 제공하고 검정고시를 볼 수 있게 사비를 써가며 배려해주고 돌봐주었습니다.


그러다 2017년 윤형빈 소극장을 떠났고 그 뒤로 연락이 없었습니다. 이후 지난 11월경 윤형빈에게 연락을 해 과거의 갑질 등을 언론에 알리겠다며 돈을 요구했고 윤형빈은 '협박하지 않아도 도와 달라고 하면 얼마든지 도와줄 수 있는데 이렇게 하지말라’며 타일렀습니다.


그 친구는 윤형빈에게 ‘자신이 과거 동료들에게 서운한 마음이 있어 그랬다’며 윤형빈에게 아버지의 병원비를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윤형빈은 딱한 마음에 나중에 돈 생기면 꼭 갚으라며 300만원을 보내주었고 습니다.


그러고는 이번에는 저에게 연락을 해 ‘사람들이 나를 괴롭히는 것을 방관하고 나를 망쳤다.’며 '모든 것을 폭로하겠다' '미성년자를 괴롭힌 연예인의 프레임을 씌우면 내가 유리해진다' 라는 등 의 말을 했 고 저는 "난 돈도없고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일을 한적 없으니 폭로할 수 있으면 그렇게해라" 라고 단호히 대처했습니다.


그러자 갖은 욕설을 보내왔고 그러다가도 “선배님 약을 안먹어서 그렇습니다. 죄송합니다.”, “정신이 멀쩡해지면 연락 드릴게요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다가도 다음 날이면 다시 욕설과 협박이 이어졌고 나중에는 ‘자신은 죽음을 각오했고 죽더라도 너나 너의 가족을 칼로 찔러 죽이겠다’ 와 같은 살해협박 문자를 수차례 보내왔고 아무리 그의 사정을 안타깝게 생각 했다가도 이러한 가족에대한 협박은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고 결국 협박 등의 혐의로 고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저의 고소는 그친구를 처벌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를 계기로 그친구가 정신 차리고 이러한 짓을 멈추고 정신과 치료도 잘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더욱 큽니다. 지금 상황이 많은 분들의 구설수에 오르며 가십꺼리가 되어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그것은 그의 의도대로 되는것이고 그의 병증에 동조하는 것이며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께서 더 이상 동요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친구는 치료가 필요한 환자입니다.


부디 그친구의 신상을 파헤치지 말아주시고 부디 치료 잘 받고 사회로 돌아와 정상적인 남자로 평범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깊은 상처없이 사건이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gag11@sportsseoul.com


사진출처|조지훈SNS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