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스포츠서울 권오철 기자] 총 2조원이 넘는 환매 중단이 발생한 라임, 옵티머스펀드 사태와 관련한 정치권 인사의 금품 수수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여야의 정쟁이 심화되고 있다. 여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도입 필요성을, 야당은 특검 도입을 각각 강조했다. 법무부와 대검찰청도 검찰의 공정 수사 사실관계를 놓고 격돌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라임, 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해 한 방송에 출연해 “(특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장외투쟁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대표는 “특검 관철 수단은 국회 의결인데 국민의힘 의원은 103명밖에 안 되고 더불어민주당은 의석(174석)을 갖고 깔아뭉개려 한다. 제대로 수사하라고 요구하는 것 뿐인데 오히려 민주당이 ‘별 것 없는 사건, 가짜’라고 하면서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주 대표를 향해 “주 원내대표께서 나와 진영 장관이 (옵티머스펀드에) 투자한 것을 두고 권력형 비리 게이트 운운하며 특검을 요구했다. 좋다. 얼마든지 특검하자”면서도 공수처 출범을 위한 야당 추천위원 구성과 조건부 의원직 사퇴를 조건으로 내세웠다. 김 의원은 “만약 내가 기재위원으로서 이 펀드에 대한 고급정보를 활용했거나 내 투자가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면 의원직을 내려놓겠다. 반대로 단순 투자인 것이 확인될 경우 주 원내대표도 의원직 사퇴로 책임지겠다고 약속하라”고 말했다.

이날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도 라임펀드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폭로와 관련해 자신의 SNS에 “김봉현의 공작수사 폭로가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공수처 수사대상 1호로 김봉현 폭로사건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일리 있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옥중 자필 서신’을 통해 현직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접대, 여당과 야당 정치인들에게 수억원대 로비를 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여야는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 입장을 보이면서도 각각 공수처와 특검이라는 다른 길을 제시한 것이다.

법무부도 거들었다. 법무부는 이날 입장을 내고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김 전 회장에 대한 직접 감찰 조사를 실시해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검사 및 수사관에 대한 향응 및 금품수수 비위’, ‘검사장 출신 야권 정치인에 대한 억대 금품로비’ 등의 의혹에 대해 김 전 회장이 ‘여권 인사 비위’ 의혹과 함께 검찰에 진술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검찰총장이 라임 사건 수사 검사 선정에 직접 관여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수차 밝혔음에도 야권 정치인 및 검사 비위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을 보고받고도 여권 인사와는 달리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 등 그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검찰청은 “윤석열 총장이 라임 사건 수사 전반에 대해 수차례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특히 ‘야권 관련 정치인 의혹’은 그 내용을 보고 받은 후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고 이에 따라 현재도 수사 진행 중에 있다”며 윤 총장이 라임 사건 수사 검사 선정에 관여했다는 법무부 입장에 대해선 “라임 사건 수사 검사 선정은 기본적으로 서울남부지검의 소관사항이다. 다만 외부파견 검사의 경우 최근 옵티머스 사건과 같이 법무부, 대검, 남부지검이 협의해 결정했다. 법무부의 발표 내용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으로 윤 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 없으며 전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konplash@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