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동효정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하는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됐다. 봉준호 영화 감독도 이름을 올렸다.

23일 타임지는 청와대에 정 청장 선발 소식을 전하면서 “방역과 관련해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정 청장을 뽑았다”고 설명했다.

100인 인물 선정에 앞서 문 대통령은 정 청장 소개 글을 직접 작성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의 방역은 세계의 모범이 됐고 정 청장은 방역의 최전방에서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해 K방역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찬사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첫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정 청장은 정부를 대표해 국민 앞에 섰고 매일 투명하게 상황을 발표했다”며 “질병관리청 최초의 여성 수장으로서 코로나 발생 6개월 전부터 ‘원인불명 집단감염 대응절차’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질병관리청을 준비된 조직으로 이끌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에 등장하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이라는 문구를 인용하면서 “정 청장의 성실성이야말로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와 맞서는 수많은 ‘정은경’들에게,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연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얘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 역시 포함됐다. 봉 감독의 소개 글은 영화 ‘설국열차’에 출연한 배우 틸다 스윈튼이 작성했다.

청와대는 “‘리더스’ 부문에서는 정 청장이 유일한 한국인이 맞고 봉 감독은 ‘아티스트’ 부분에 포함돼 있다”면서 “봉 감독이 선정된 것은 매우 기쁜 소식이며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고 설명했다.

타임지가 ‘영향력 있는 100인’을 선정한 건 올해로 17년째다. 2018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에는 방탄소년단(BTS)과 국제기구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이회성 의장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vivid@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