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017년 광주-KIA 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2차전 시구를 앞두고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김도훈기자 dica@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장강훈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와 프로축구연맹이 손 꼽아 기다리는 관중 입장 시기는 정부의 공공시설 개방 대상에서 우선 제외됐다. 형평성 논란이 제기될 수밖에 없지만, 정부는 전국적인 환자 발생 추이를 고려해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5월말 수도권을 대상으로 공공시설 운영 중단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한지 50여일이 지났다. 한때 하루 확진자가 최고 65명에 이르는 등 매우 심각한 상황이었지만, 6월 이후 점차 줄어 최근 1주간은 하루 평균 10명 내외를 유지할 정도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조정방안을 논의해 주민들께서 자주 찾는 공공 도서관, 미술관 등 편의시설 운영을 재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입장인원 제한,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무 도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공공시설 운영 재개가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이루를 무범 사례가 돼 다른 분야로도 확대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포토]무관중 응원 이어가는 LG 치어리더
LG 치어리더가 6일 잠실구장에서 무관중으로 열린 2020 KBO리그 LG와 두산의 경기 중 응원전을 펼치고 있다.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소규모 집담감염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국내 확진자 수가 안정기로 접어든 것으로 중대본은 파악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5월부터 18일까지 2주간 하루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21.4명으로 이전 2주간(6월 21일~7월 4일) 31명보다 10명 가량 줄었다. 특히 이번주는 국내 발생 환자 수가 10명대(15.9명)로 감소 양상이 유지되고 있다. 수도권과 호남권 환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도권 하루 평균 환자 발생규모는 최근 2주간 10.2명으로 종전(19.3명)보다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현대미술관, 중앙도서관 등 10개기관은 수용인원의 최대 30%, 국립중앙극장, 예술의 전당 등은 50% 이내로 개방한다.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대상이었지만 고위험시설에는 속하지 않는 PC방, 300인 미만 소형학원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의무화 여부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판단해 결정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당연히 야구, 축구 등 야외에서 열리는 프로스포츠 구장 개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이번 조정방안에 프로스포츠 관중 입장 허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는 “향후 전국적인 환자발생 추이를 고려해 재검토하겠다”고만 발표했다. 중대본은 코로나19가 방역망 통제권으로 들어왔다고 분석하면서도 “직장과 친목모임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긴장을 늦출 시기는 아니다”고 보수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포토] 수원 홍철, 무관중 경기를 불사르는...뜨거운 프리킥!
수원 삼성의 홍철이 17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K리그1 2020 2라운드 울산 현대와의 경기에서 코너킥을 차고있다. 김도훈기자 dica@sportsseoul.com

KBO와 프로축구 연맹은 이미 지난달 관중 입장을 가정해 코로나19 3차 통합 매뉴얼을 제작해 각 구단에 배포한 상태다. 언제든 관중 입장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을 한 구장도 있지만, 이달초 광주와 대전 등 지역사회에 소규모 집단 감염 사례가 잇따라 관측돼 유야무야 미뤄왔다. 특히 매일 경기를 치르는 KBO리그는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견되지 않은 지역부터라도 관중 입장을 시켜 달라”는 입장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 등 프로스포츠의 산업적 가치를 고려하더라도 관중입장 전환이 필요하다는 게 KBO와 프로축구연맹의 입장이다. 각 구단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없어 재정난을 호소 중인데다 무관중 경기가 이어지면서 종목 자체에 대한 집중로도 크게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구장 인근 상권을 고려해도 더 이상 관중 입장을 미루다가는 회복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나오고 있다.

zzan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