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20-07-03 오전 9.09.33
토론토 블루제이스가 정규시즌 개막에 앞서 섬머캠프를 홈구장 로저스센터에서 진행한다. | MLB.com 캡처

[스포츠서울 윤세호기자] 토론토 블루제이스 선수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연고지 이동을 반대했다. 미국보다 안전한 캐나다에서 정규시즌에 임한다면 경기에 대한 집중력도 높아질 수 있다며 캐나다 정부가 로저스센터에서 메이저리그(ML) 경기가 열리는 것을 허용해주기를 바랐다.

현재 토론토 선수들은 60경기 단축시즌 개막을 2주 앞두고 캐나다 온타리오주 로저스센터에서 서머 캠프를 진행 중이다. 지난 4일부터 토론토 선수들은 로저스센터에 입성했는데 로저스센터와 로저스센터에서 연결된 메리어트시티 호텔만 오간다. 캐나다 정부가 토론토 선수단으로 한정해 2주 자가격리 조치를 완화하면서 토론토 선수들은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서머 캠프에 임하고 있다.

문제는 시즌이 열리는 열흘 후다. 토론토 구단은 캐나다 정부가 ML 선수단에 한정해 규정을 완화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규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로저스센터 경기는 불가능하다. 미국에서 원정경기를 치르고 돌아온 토론토 선수단은 물론, 토론토 원정 경기에 임하는 팀 역시 2주 자가격리가 불가피하다. 때문에 토론토는 정작 시즌 시작 후에는 스프링캠프 장소인 플로리다 더니든, 혹은 마이너리그 트리플A 팀 연고지인 뉴욕주 버팔로를 임시연고지로 삼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토론토 베테랑 내야수 트래비스 쇼는 이와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현지언론 토론토선과 인터뷰에서 “우리 모두 캐나다에 머무는 게 안전하다는 것을 안다.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수는 다시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시즌이 진행되는 3개월 동안 선수단 모두가 건강을 유지하려면 캐나다에서 홈경기를 치르는 게 낫다. 로저스센터 홈경기는 우리 팀 전체가 보다 편안하고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쇼의 말대로 미국은 현재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가 5만5000명을 넘어섰다. 반면 캐나다는 200명대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있어 캐나다가 미국보다 월등히 안전하다. 토론토는 올시즌 총 60경기 중 30경기를 미국에서 원정경기로 치른다. 당장 오는 22일 보스턴에서 시범경기에 임하며 24일부터는 탬파베이에서 시즌 개막전에 돌입한다. 토론토에서 정규시즌이 열리고 현재 토론토 선수단처럼 원정팀도 로저스센터와 호텔에 격리시킨 채 시즌을 진행하면 리그 전체 코로나19 감염위험도 줄어들 수 있다.

물론 선수단에서 누군가가 격리를 지키지 않는다면 문제는 커진다. 하지만 이를 두고 쇼는 “모두가 현명하게 대처할 것으로 믿는다. 선수 중 누군가가 이기적으로 밖으로 나가고 선수단에 위험을 전파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개인의 이기적인 행동이 팀 전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모두가 이를 숙지할 것이고 격리 위반 같은 이슈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KakaoTalk_20200708_082003727
류현진이 마스크를 쓰고 훈련을 하고 있다. 캡처 | 토론토 SNS

결정은 캐나다 정부의 몫이다. 캐나다 정부가 앞으로 일주일 동안 요지부동하면 토론토는 어쩔 수 없이 플로리다 혹은 버팔로에서 시즌을 치러야 한다. 그런데 버팔로 구장 샬렌 필드는 ML 구장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탑 시설 미비로 야간경기에 차질이 있을 전망이다. 플로리다는 현재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가 1만명을 넘는다. 토론토 투수 트렌트 손튼은 “우리는 버팔로 블루제이스가 아닌 토론토 블루제이스”라며 로저스센터에서 정규시즌이 열리기를 희망했다.

일정상 토론토 첫 홈경기는 오는 30일이다. 토론토 에이스 류현진은 24일 탬파베이와 개막전에 등판할 예정이며 다음 등판은 홈 개막전인 30일 워싱턴전이 유력하다. 류현진의 올시즌 두 번째 경기가 로저스센터에서 열릴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bng7@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