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ㄴㅇㅁ
16기 신인 선수들이 지난 1월 16일 3회차 경주에서 힘차게 물살을 가르고 있다.  제공 |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서울 박현진기자] 하루빨리 경정이 재개장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팬들이나 선수들 모두 다르지 않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는 않았지만 초· 중·고등학교가 개학을 하고 무관중이지만 프로야구나 축구 등이 정상적으로 경기를 치르고 있어 많은 경정 팬들과 선수들이 개장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전례 없던 4개월간의 긴 휴장으로 인해 모든 선수들이 개점휴업 상태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실전 경주를 기다리는 기수는 한 경기 한 경기가 절실한 경정 막내 16기 선수들이다. 지난해 말 경정훈련원을 졸업해 올 시즌 당당히 팬들에게 인사를 했던 신인들이 4회차 만에 강제 휴식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상금은 차치하고 신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전 경험과 실전을 통한 훈련인데 그 기회를 모두 놓치고 있는 실정이다. 재개장 후 신인 레이스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다행이지만 곧바로 후반기로 넘어가는 상황이라 기존 선수들과의 혼합 경주에 출전하게 된다면 그동안 치렀던 것보다 더 혹독한 신고식을 치를 가능성이 높다.

ㅅㄱㅀㅍ
16기 신인 선수들이 지난 1월 16일 3회차 경주에서 물살을 가르고 있다.  제공 | 국민체육진흥공단

더 아쉬운 점은 이번 16기 중에는 소위 ‘될성부른 떡잎’들이 제법 있다는 것이다. 모의 경주 성적 1위의 나종호와 졸업레이스 우승자인 홍진수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신인 레이스에서 각각 연대율 80%와 60%로 좋은 활약을 펼쳤다. 나종호는 모터가 받쳐주지 않는 상황에서도 신인답지 않은 경주 운영으로 입상에 성공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고 홍진수는 시원시원하고 과감한 선회 능력을 과시하며 경정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네 차례의 신인 레이스에서 3위권 밖으로 밀려나지 않아 삼연대율 100%를 기록한 김보경도 나름대로 스타트에 강점을 보이고 있어 나종호, 홍진수와 더불어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유망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지훈, 최인원 등도 나란히 2승을 거두며 만만치 않은 전력을 보여줬다. 두 선수는 인빠지기와 휘감기로 우승을 차지했는데 스타트 기세가 좋은 편이고 자신감에서도 밀리지 않는 모습이라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만한 유망주로 꼽힌다.

이처럼 16기 신인들은 전반적으로 고른 전력을 갖추고 있어 혼합 경주에 출전한다면 초반에는 나름 고전하겠지만 후반기부터는 어느 정도 기존 선배 선수들을 위협할 복병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휴장기간이 워낙 길게 이어지고 있고 훈련량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 감을 찾는데 생각보다 오랜 기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여기에 1, 2월과는 전혀 다른 수온 상태도 신인들을 괴롭힐 것으로 보인다. 무더운 날에는 그에 맞게 모터와 프로펠러를 세팅하고 경주에 나서야 하는데 경험이 부족한 신인들의 경우 이런 민감한 변화를 잘 따라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때문에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경정 재개장 후 혼합 편성으로 치러지게 된다면 당분간 신인들의 경우 존재감을 드러내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한다. 1, 2착을 노리는 것보다는 경합에서 밀리지 않고 3∼4착 정도를 노리는 것이 거의 최선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웬만하면 입상권에서 신인들을 배제하는 것이 좋겠고 노린다면 삼복승 복병 정도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jin@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