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신재유기자] 지상 목표물의 위치를 정확히 추적할 수 있는 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GNSS)의 등장과 함께 내비게이션, 전자 지도 등이 개발되면서 인류의 삶이 한층 편리해졌다.

(주)이투비비(대표 이정호)는 GNSS 시뮬레이터 생산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탁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성장 동력이 될 자율주행자동차나 드론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위성 궤도 오차를 테스트하는 ‘위치 기반 솔루션’, ‘위성 항법 시뮬레이션’, ‘시각 동기 솔루션’ 등 GNSS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위치 기반 솔루션’은 고성능 GNSS 수신기 모듈로서 군집 비행 드론, 무인 자동차, 철도 등에 장착하면 RTK 및 다중 주파수를 이용해 cm급 정교한 위치를 제공하고 빠른 위치 계산이 가능하다.

(주)이투비비 이정호 대표
(주)이투비비 이정호 대표

자동차, UAV, 국방·과학·우주·항공 분야에 적용하는 ‘위성 항법 시뮬레이션’은 S/W 기반 시뮬레이터다. H/W 기반 제품보다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나며 모든 시험 환경을 구현할 수 있고 새로운 기능·성능이 요구될 때 즉시 업그레이드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시각 동기 솔루션’은 GNSS를 통해 얻은 정확한 시각 정보를 NTP/PTP를 이용해 네트워크 망의 모든 시스템에 전달해 시간 정보를 동기화하는 타임 서버로 무선통신기지국, 발전소, 철도, 국방·우주·항공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기술 선진국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GNSS 분야에 도전해 ICT 강국의 면모를 과시하는 이 업체는 ‘GNSS 위성신호발생시스템’을 개발하는 중이다.

상용화 되면 지하주차장, 지하철역사, 터널 등 GNSS 음영 지역에서 연속 위치 측정이 가능해 재난·재해 발생 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된다.

이정호 대표는 “향후 빌딩(백화점) 안에서 층간 구분이 가능한 고도 정보를 알려주는 GNSS 서비스와 가장 가까운 목적지를 찾아주는 LBS(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