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신재유기자] 로봇 공학 기술이 일상생활부터 미래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로봇 개발·공급 전문 스타트업 (주)에일리언로봇(대표 이선우)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이 업체는 2016년부터 로보틱스 액츄에이터(로봇 전기 모터) 기술 기반 상업용 로봇 개발·제작에 주력하며 F&B 리테일 매장 자동화를 선도하다가 지난 6월 사람과 함께 일하는 협동 로봇 ‘카페맨’을 선보였다.

이는 에일리언로봇이 출시한 첫 번째 상업용 로봇으로서 생산 과정을 단순 자동화한 커피자판기와 달리 사람이 하는 동작을 로봇을 통해 재연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주)에일리언로봇 이선우 대표
(주)에일리언로봇 이선우 대표

‘카페맨’은 커피·차 제조 기능을 탑재해 바리스타 없이도 로봇에 입력된 알고리즘에 따라 원두 종류, 물 따르는 방향과 속도를 달리 하며 드립커피를 추출한다. 또 아메리카노 커피는 1분에 1잔씩 균일하게 제조할 수 있고 규정된 동선 내에서 장애물을 감지하면 동작을 멈추도록 설계되었다.

협동 로봇 ‘카페맨’은 로봇이 커피를 추출하고 빵을 가져다주는 미래형 카페인 서울 강남 N타워 내 라운지엑스, 성수동의 말차 전문점 슈퍼말차에 공급되었고, 에일리언로봇이 직영하는 역삼동 에일리언로봇 카페에서 쓰이는 중이다.

이 업체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면 원두 상태, 기온, 날씨, 고객의 니즈 등 여러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응하며 유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카페맨’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제작에 힘쓰고 있다.

공학 박사인 이선우 대표는 “‘카페맨’은 상업 공간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첫 사례”라면서 “로봇이 F&B 영역에서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며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셰프 기능을 갖춘 협동 로봇을 개발하고 이에 적합한 사업 영역을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