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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조성경기자] 영화사 집 이유진 대표는 수많은 흥행작들 덕분에 성공한 제작자로 첫손에 드는 영화인 중에 하나다. 피땀 흘려 만든 작품들이니 흥행을 떠나 애정이 가지 않는 작품이 없겠지만, 어떤 작품이 가장 마음에 남을까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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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작품들은 다 조금씩 아쉬움이 남느 것 같다. 내가 이거 좀더 잘 할걸, 이런 선택을 할걸 하는 아쉬움들은 늘 남는 거 같고, 똑같은 실수는 하지 말아야하는 것 같다”면서 아쉬웠던 점들을 먼저 회상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다 이내 “힘든데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 작품은 ‘검은 사제들’(장재현 감독) 같다”고 꼽으면서 “왜냐하면 오컬트라는 장르가 이제는 많이들 하지만, 그때는 상업영화로는 별로 없어서 부담도 있었다. 장 감독이 그분야에 지식이 많고 조예도 깊었지만, 제가 아는게 별로 없어서 매순간 힘들었던 것 같다. ‘이게 맞는것인가’ 고민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또, “어떤 판단을 내리기 어려웠다. 프로젝트를 책임지는 제작자로서 그 영화에 대한 결과에 대해서 두려움이 굉장히 컸다”면서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하나가 잘 되면 그 장르가 성공한 레퍼런스가 되면서 다른 시도를 할수 있는데, 처음할 때는 두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게다가 “최근 다른 영화나 드라마들에서도 그런 장르를 많이 다루면서 자꾸 더 (‘검은사제들’)생각이 나게 만들더라”고 했다.
매작품 아쉬움이 남았다니 혹시 다시 만들면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건 무얼까 물었다. 이유진 대표는 “제가 제 작품을 다시 만든다면?”라며 되물으면서 “‘전우치’(최동훈 감독)를 다시 해보고 싶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재밌는 스토리인데, 당시 감독님이 구현하고 싶은 모습에서 많이 못한 것 같다. 제작비 문제든 CG의 테크닉 문제든 그랬다. 저도 그런 영화에 대한 경험치가 많지도 않았다. 그런데 지금은 CG가 그때보다 훨씬 발달했다. 지금은 많은 걸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이다. 지금이라면 그때보다 더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뒤이어 “최동훈 감독님이 그때 다 못한 걸 새 영화에서는 보여주시지 않을까 기대된다. 외계인 이야기라니까 그때 하지 못한 것에서 많은 걸 플러스해서 하실 것 같다”고 기대했다.
cho@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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