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케이-horz
왼쪽부터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스포츠서울 이선율기자]신생 저비용항공사(LCC) 2곳이 경영권을 둘러싸고 갈등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사태가 악화되면서 대표이사 교체설에 이어 회사 자체가 존폐 기로에 놓이게 됐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사실상 면허 심사권을 쥔 국토부가 부실한 관리감독을 해 문제가 더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에어프레미아에 이어 최근 에어로케이도 대표이사 교체를 두고 경영권 분쟁이 심화되면서 당초 제출한 사업 계획마저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와중에 투자자 측에서 변경 면허를 신청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내홍이 더욱 격화됐다. 이르면 다음주중으로 에어프레미아에 대한 변경면허 심사 결과가 나온다. 이를 두고 양사 모두 국토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에어프레미아, 대표 교체문제 소송으로 번지나…국토부 결정 ‘촉각’
김종철-horz
왼쪽부터 김종철 에어프레미아 전 대표, 김세영 에어프레미아 대표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6월 20일 국토부에 대표이사 전환을 골자로 하는 변경 면허를 신청했다. 제주항공 출신 김종철 전 대표가 이사진과의 갈등으로 물러나면서 김종철-심주엽 공동 대표이사 체제에서 아시아나항공 출신 김세영 대표 체제로 전환하면서 이뤄진 조치다. 에어프레미아 측은 김 전 대표가 기재 도입과정에서 개인 유용 시도가 있다는 이유로 대표를 바꾸게 됐다고 주장했으나 김 전 대표 측이 이를 반박하면서 소송으로까지 번질 기세다.

현재까지도 김 전 대표의 비위행위 의혹에 대한 뚜렷한 근거가 나오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거짓 주장을 통해 대표 교체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꼼수가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국토부는 에어프레미아의 면허에 대해 면밀히 검증해 오는 8월말까지 심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에어로케이는 에어프레미아 변경 면허 신청 건을 국토부가 허가할 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만약 에어프레미아 변경 면허가 받아들여지면 에어로케이 또한 투자자들 측에서 변경 면허 신청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면허를 발급한 이후 대표를 변경해도 면허 유지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선례가 남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원들은 변경 면허를 신청하게 되면 기존에 구상해놓은 사업 계획이 틀어져 취항 준비가 더욱 늦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예의주시하는 에어로케이, 변경 면허 추진 여부 관심
강병호 대표22-horz
왼쪽부터 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 최판호 에어로케이 부사장. 제공|에어로케이, 에어부산

에어로케이의 최대주주인 에이티넘파트너스는 지난 3월 항공 면허를 취득하기 이전부터 경영진 교체를 추진했고, 면허를 발급받자마자 일주일만에 대표 변경을 시도해 논란이 일었다. 대주주 이민주 에이티넘파트너스 회장이 현 강병호 대표에서 이장규 이사로 경영진 교체를 시도하려 했으나 국토부의 완강한 반대로 이장규 이사를 지주회사인 AIK(에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대표로 선임하는 것으로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이장규 AIK 대표가 에어로케이의 경영을 사실상 좌우하면서 내홍이 깊어졌다. 게다가 강병호 대표의 임기가 지난 5월 만료됐음에도 여전히 연임 혹은 신규 대표 선임을 결정하지 않으면서 업무 분담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에어로케이는 8월말 항공운항증명(AOC) 신청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도 여태껏 신청자인 대표이사조차 확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 측 인물을 내세운 변경 면허 신청을 노리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업계는 AIK의 이사회 구성이 에이티넘파트너스로 기울어진 상황에서 추후 대표이사 변경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투자자측 측근이자 에어부산 경영본부장 출신인 최판호 부사장이 지난달 초 에어로케이에 합류하면서 이러한 예상이 더욱 짙어졌다. 이장규 회장이 최판호 부사장을 대표로 앉히고 회사 주요 보직에 자신의 측근들로 채워 회사를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토부 부실 심사 의혹 논란…“엄격하게 심사해야”

일각에서는 국토부의 부실심사가 사태를 이 지경으로까지 몰고 왔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적 성격이 강한 항공산업은 면허 신청 허가를 할 때 모든 변경 사항을 신고해야 할 정도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대표 이사 교체 문제 등까지도 꼼꼼하게 짚어야하는데 면허 발급 자체를 허술하게 진행해 경영권 분쟁으로까지 문제를 키웠다는 설명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산업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부가 신규 LCC 3곳 모두에 항공면허를 줬는데 경영진과의 내홍으로 잡음이 일고 있다”면서 “김종철 에어프레미아 전 대표의 비위 의혹이 사실이라면 심사 과정에서 충분히 배임·횡령 등 대표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도 방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처음부터 명확하게 지침을 내려줬어야했는데 조건부 승인을 전제로 모호하게 이야기했다“며 “게다가 대표에 따라 항공산업 운영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의 비위 행위까지도 문제가 발견됐다면 이를 문제삼고 애초에 면허를 주지 말았어야했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통상 항공기 도입 계약할 때 큰 규모의 비용이 들고, 식자재 도입, 시스템 개발 등 과정에 있어 리베이트를 받는 일이 종종 있다. 투자자들이 자신의 측근으로 경영진을 채워 운영하려는 것도 재무 운영에 있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여지가 높다고 판단해 믿을 수 있는 지인으로 구성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국토부 입장에서는 에어프레미아에게 부여한 면허를 무효로 하고 재심사를 하게 되면 본인들도 처음 면허를 줬을때 문제를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어찌 결론내려야할지 난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항공법상 법적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게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항공산업과 관계자는 “배임·횡령 여부는 면허 기준 미달 요건과 무관한 개인의 문제”라면서 “만약 항공기 도입계획에서 리베이트를 받아 항공기 도입 계획 자체에 차질이 생길 경우에는 면허 기준 미달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항공 총수 일가의 비위 행위도 면허 허가에 영향을 끼치는 사례는 아니었다”며 “회사 내부 직원 개개인의 행위에 대해 잘잘못을 따지는 일은 사정기관에서 해야할 일로, 우리는 항공법령에 따라 회사가 면허기준을 충족하면 면허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용호 국회 국토교통위 의원(무소속)은 “국토부가 신규 면허를 내 준 항공사 3곳 중 2곳이 비행기를 띄우기도 전에 대표 변경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이 일어난 것은 투자자본이 항공면허 발급 자체를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의 반증”이라며 “항공면허 발급 자체가 ‘대박’이 되는 현 항공면허 제도에서는 ‘항공 수익’이 ‘국민 안전’을 저해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만일 국토부가 법적 결격 사유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신생 면허를 허가해준다면 계속해서 유사한 상황이 반복될 것”이라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국토부의 항공 정책 전반에 대해 세밀하게 감시할 것이며 지금이라도 국토부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엄격한 심사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melod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