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

[스포츠서울 정하은기자]그룹 빅뱅 대성을 둘러싼 논란이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대성이 2017년 310억원에 매입한 서울 강남구 논현동 8층짜리 건물에서 유흥업소 불법 영업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탈세 의혹에 마약 유통 정황까지 포착되며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28일 채널A는 불법 유흥업소가 운영된 대성 소유의 건물에서 마약 유통 정황도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흥업소에 찾아간 취재진은 손님을 가장해 ‘대마초를 구해달라’고 물었고, 종업원은 “알아는 보겠다. 저도 사는 데는 알고 있다. 문자로 번호를 남겨달라”고 말해 해당 업소에서 은밀한 거래가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군 복무 중인 대성이 소유한 건물에서 불법 유흥업소를 운영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구설에 올랐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4월 22일 대성 소유 건물을 단속해 불법 무허가 영업을 적발했다. 그중 한 곳은 일반 음식점으로 등록하고 여성 도우미를 고용해 유흥주점을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업소 4곳의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를 적발해 업주 4명을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불법 유흥업소 운영 논란은 탈세 의혹으로도 이어졌다. 대성 소유의 건물에는 총 5개의 유흥주점이 있는데 대성은 2017년 건물 매입 후 모두 일반사업자에 맞춰 세금을 내왔다. 현행법상 유흥주점이 들어선 건물은 ‘고급오락장’에 해당, 중과세 대상으로 건물 소유자는 일반 건물보다 최대 16배의 재산세를 더 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

이같은 의혹에 대해 대성은 ‘불법 영업에 대해 몰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군 복무 중인 대성은 26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건물 매입 당시 현재 세입자들이 이미 입주한 상태에서 영업이 이뤄지고 있었기에 해당 업체들의 불법 영업 행태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며 “불법 행위가 확인된 업소에 대해서는 즉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며, 건물주로서 책임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반면 대성이 소유하고 있는 건물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업주들은 대성이 유흥업소 영업에 대해 몰랐을 가능성은 적다고 입을 모았다. 밤마다 접대부로 보이는 여성 무리가 건물을 오갔고, 대성과 임대 계약을 할 때 ‘불법 영업을 하다 적발되면 책임 지겠다’는 내용의 각서까지 썼다는 게 업주들의 주장이다. 또한 대성과 친한 연예인들이 문제의 유흥업소들을 종종 찾았단 증언도 나와 대성의 해명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선은 향후 경찰조사 방향에 쏠리고 있다. 사건을 맡았던 강남경찰서는 대성에 대한 수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올해 초 ‘대성 소유 건물에서 마약 투약이 이뤄진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이에 대한 내사를 벌였지만 혐의점을 찾지 못하고 무혐의로 종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또다시 마약 유통 논란이 불거지며 경찰은 다시 내사를 벌일 것을 검토하고 있어, 마약 관련 혐의에 대한 재수사가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와 함께 경찰은 대성에 대해 불법영업 방조 혐의 등을 적용할 수 있을지도 검토 중이다. 탈세 정황을 잡은 강남구청과 서울지방국세청 역시 탈세 여부에 대한 조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반면 해당 의혹이 일고 일부 유흥업소가 폐업을 결정하며 증거 인멸에 나서고 있어 추가 단속에 난항이 예상된다. 대성 건물에 있는 지하 1층과 5~8층 유흥업소는 모두 문을 닫은 상태다. 경찰의 눈을 피했던 유흥업소들이 세무조사를 받는다는 얘기를 듣고 대성에게 받아야 할 인테리어 보상금도 포기하며 급히 폐업을 결정했다는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대성에 대한 방조 혐의와 함께 해당 유흥업소들에 대한 추가 혐의를 입증해 낼 수 있을지 경찰의 수사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jayee212@sportsseoul.com

사진 | YG 제공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