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이게은기자] 끊임없는 연예계 마약 논란. 이번에도 '또' YG엔터테인먼트다. 더 이상 놀랍지도 않을 지경. 그룹 아이콘 비아이가 마약 의혹을 받으면서 팀에서 탈퇴했다. 연초 승리의 버닝썬 논란에 이어 비아이 마약 의혹까지. YG는 사회적 파장의 단골손님이 됐다.


12일 한 매체는 비아이가 지인 A 씨와 2016년 4월 나눈 메신저 대화를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아이는 "나는 그거 평생 하고 싶다. 센거야?", "개수는 원하는 만큼 구할 수 있는 거야?", "나 그냥 한번에 많이 사놓을까? 한 10개 사놓을까?"등의 질문으로 대마초, LSD(마약류로 지정된 환각제)에 격한 관심을 보였다. 그로부터 4개월 후인 2016년 8월 A 씨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로 자택에서 체포됐다. 하지만 비아이는 경찰 수사망을 피해 갔다.


특히 비아이가 A 씨에게 "너랑은 같이 해봤으니까 물어보는 거임"이라고 보낸 메시지도 발견됐지만, 비아이만 수사 대상에서 제외되는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 펼쳐졌다. A 씨는 1, 2차 피의자신문에서 비아이에게 LSD를 준 것을 인정했지만 3차에서에서는 LSD를 구해주지 않았다고 돌연 번복하기도 했다. 매체는 YG가 A씨에게 변호사를 선임해주고 수임료까지 내주는 조건으로, 비아이 관련 진술을 번복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에 비아이는 "한때 너무도 힘들고 괴로워 관심조차 갖지 말아야 할 것에 의지하고 싶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또한 겁이 나고 두려워 하지도 못했다"며 마약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팬 여러분과 멤버들에게 너무나도 부끄럽고 죄송하다"라며 팀 탈퇴를 선언했다. YG도 "김한빈(비아이)은 이번 일로 인한 파장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당사 역시 엄중히 받아들여 그의 팀 탈퇴와 전속 계약 해지를 결정했다"라는 내용의 공식 입장을 전했다.


투애니원 박봄부터 빅뱅 탑, 지드래곤, 작곡가 쿠시까지. 이들은 그동안 YG에서 마약 논란을 일으킨 장본인들이다. 유독 다른 소속사들보다 마약 파장이 잦은 YG다. 라인업도 화려하다. 이제 비아이까지 추가하게 됐으니, YG는 빠른 손절을 선택했다.


YG가 소속 아티스트들의 관리 시스템을 지적받은 건 오래 전 일이지만, 승리의 버닝썬 논란이 사회적인 문제로도 번지면서 대중에게 더욱 밉보이게 됐다. 때문에 YG는 승리와 계약 해지를 선택, 버닝썬의 각종 의혹에서 발을 뺐다. 큰 그림이었던걸까. 이후 버닝썬 수사가 흐지부지 진행되며 YG는 한숨을 돌릴 수 있었다.


하지만 비아이가 또 오명을 씌우며 과거 논란들이 다시금 수면 위에 올라왔다. 더불어 비아이가 당시 마약 수사 선상에서 제외됐다는 사실에, 경찰과 YG의 유착 의혹 또한 제기되고 있는 상황. 긁어 부스럼이 된 이 사태를 YG가 '계약 해지' 카드 하나로 또 은근슬쩍 넘어갈 수 있을까. 대중은 또 한 번 날선 분노, 불신과 함께 귀추에 주목하고 있다.


eun5468@sportsseoul.com


사진ㅣ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