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달 푸른 해

[스포츠서울 최진실기자]‘붉은 달 푸른 해’가 묵직한 메시지와 함께 마무리를 지었다.

지난 16일 종영한 MBC 수목극 ‘붉은 달 푸른 해’는 촘촘한 미스터리 그물, 치밀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으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특히 아동학대에 대한 메시지를 남긴 결말을 통해 묵직함을 더했다. 31회는 5.7%(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 이하 동일), 32회는 6.2%의 시청률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마무리를 지었다.

이날 방송분에서는 아동학대 가해자만을 대상으로 살인을 저지른 연쇄 살인범 ‘붉은 울음’의 정체가 밝혀졌고 차우경(김선아 분)이 그토록 궁금해하던 녹색소녀, 친동생 차우경의 존재와 행방까지 드러났다. 그러나 모든 것이 밝혀졌다고 해서 마냥 개운할 수는 없었다. 그 뒤에 남겨진 메시지와 현실이 너무도 씁쓸했기 때문이다.

이은호(차학연 분)의 죽음 후 새롭게 등장한 ‘붉은 울음’은 이은호의 친형 윤태주(주석태 분)였다. 정신과 전문의 윤태주는 20여년 만에 만난 친동생 이은호의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최면을 했고 이은호가 어린 시절 겪었던 끔찍한 고통을 접한 윤태주는 충격에 휩싸였다. 결국 윤태주, 이은호 형제는 참을 수 없는 분노로 인해 폭주했고 아동학대 가해자들을 대상으로 살인을 저지른 것이다.

윤태주가 살인을 설계하고 이은호가 행동에 옮겼다. 윤태주는 최면으로 차우경과 하나, 시완 등 학대당한 아이들 기억을 훔쳤다. 그 기억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끔찍한 짓을 저지른 어른들을 살해했다. 윤태주가 마지막까지 꼭 처리하고 싶었던 인물이 차우경 새 엄마 진옥(나영희 분)이었다.

차우경도 지옥이 될 수도 있는 기억과 마주했다. 녹색소녀가 차우경의 친동생 차세경으로 밝혀진 가운데 진옥은 차세경의 행방에 대해 입을 꼭 닫았다. ‘붉은 울음’ 윤태주는 끝없이 차우경을 자극했고 차우경은 집안 벽난로 밑에 묻혀버린 친동생 차세경과 마주했다. 동생 유골을 품에 안고 오열한 차우경은 진옥에게 들끓는 분노를 토해냈다. 급기야 진옥을 향해 망치를 들었다. 그 순간 녹색소녀인 차우경의 친동생 차세경이 나타나 그를 말렸다.

이후 차우경은 ‘붉은 울음’ 윤태주가 진옥을 살해하도록 유인했다. 하지만 이는 덫이었다. 그 자리에 경찰 강지헌(이이경 분), 전수영(남규리 분)이 기다리고 있었던 것. 결국 그렇게 ‘붉은 울음’ 윤태주는 살인을 멈추게 됐다.

모든 사실이 밝혀졌지만 현실은 그대로였다. ‘붉은 울음’이 말한 것처럼 살아 있다는 것은 기회, 가능성을 의미했다. 진옥이 비밀을 감춰왔던 짐에서 벗어난 것. 그럼에도 차우경은 심판 대신 가능성을 선택했다. “죽이고 싶지만 누군가에게 종말을 구하기엔 내가 지은 죄가 너무 많아. 내가 결백하지 않은데 누가 누구를 심판해”라는 차우경의 말이 묵직한 메시지와 여운을 남겼다.

‘붉은 달 푸른 해’는 장르물의 대가 도현정 작가, 치밀한 연출의 최정규 감독, 그리고 배우들의 조합으로 방송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시청률과 화제성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웠지만 촘촘한 스토리와 시를 단서로 착용한 신선한 미스터리, 배우들의 호연이 드라마를 풍성하게 채웠다.

‘붉은 달 푸른 해’의 후속으로는 이유리, 엄지원 주연의 ‘봄이 오나 봄’이 방송된다.

true@sportsseoul.com

사진 | MBC 방송화면 캡처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