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팀킴 김영미 \'김경두 부회장은 선수들 앞에서도 욕설을 했다\'
경북 여자컬링팀 ‘팀킴’이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호소문과 관련해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김영미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평창올림픽 컬링국가대표로 은메달을 차지한 팀킴은 김민정 감독과 장반석 감독, 김경두전 대한 컬링경기연맹 부회장 등으로부터 폭언 등과 함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호소했고 이에 장 감독이 반박했지만 ‘팀킴’은 사실과 다르다고 재반박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2018. 11. 15.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정다워기자]경북체육회 여자컬링대표팀(김은정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 일명 ‘팀킴’ 이 입을 열었다.

팀킴은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도부와의 불화에 대해 밝혔다. 팀킴은 지난 8일 팀킴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김민정, 장반석 경북체육회 컬링 감독 감독을 포함한 지도자와의 갈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도부가 비인격적으로 선수들을 대하고 상금의 출처를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폭로했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훈련도 받지 못했고, 자신들이 원하는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장 감독을 비롯한 지도부는 9일 언론에 자료를 배포해 선수들의 주장에 반박했다. 팀킴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도부의 반박을 다시 반박했다.

[포토] \'팀킴\'에 쏠린 관심
경북 여자컬링팀 ‘팀킴’이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호소문과 관련해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김선영이 입장문을 읽고 있다.평창올림픽 컬링국가대표로 은메달을 차지한 팀킴은 김민정 감독과 장반석 감독, 김경두전 대한 컬링경기연맹 부회장 등으로부터 폭언 등과 함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호소했고 이에 장 감독이 반박했지만 ‘팀킴’은 사실과 다르다고 재반박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2018. 11. 15.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다음은 팀 킴 반박 전문

안녕하세요. 컬링 선수 김선영입니다.

먼저 저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신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진정한 가족 스포츠는 서로를 존중하고 충분히 소통하고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그 가족이라 칭하는 틀 안에서 억압, 폭언, 부당함, 부조리에 불안해 했고, 무력감과 좌절감 속에 힘겨울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더이상 팀 킴은 존재할 수 없고 운동을 그만 두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운동을 계속 하고 싶다는 절박함에 용기를 내어 대한체육회, 경상북도, 경북체육회, 의성군에 호소문을 낸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감독단에서 반박한 내용을 보면 저희들의 호소문이 전부 거짓인것처럼 주장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왜 호소하게 됐는지에 대해서는 조금도 신경쓰지 않으시는 감독단의 반박에 대해 진실을 말씀드리고, 저희가 왜 이자리까지 오게 됐는지 다시 한 번 말씀드리기 위해 이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먼저 장 감독께서 반박한 내용 중에서는 어린이집 행사 사전 동의 받았다는 주장은 일방적인 통보를 사전에 협의한 것처럼 말했습니다. 장 감독이 유치원 행사 관련해서 말씀하신 5월 3일에는 선수들은 전혀 들은 바가 없습니다. 5월 중순경, 선수들이 어떤일인지 김 갇목께 물어보았으나, 김 감독은 장 감독 개인적인 일이라 자기는 모른다고 대답을 회피했습니다. 하루전날은 5월24일 밤 11시51분 운동회 일정표를 뒤늦게 보냈지만 아들 운동회이니 못가겠다고 말하기 어려웠습니다.

장 감독은 김은정 선수 본인이 성화봉송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조직위에 전달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김은정 선수는 패럴림픽 성화봉송과 관련해 아무런 내용도 들은 적이 없고, 성화봉송 행사일을 앞두고 행사에 참석하라는 통보를 장 감독에게 받았습니다. 패럴림픽 행사장 조직위 관계자분께서 은정 선수 섭외가 너무 힘들었었고, 안오시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 많았다는 상황을 듣고 어떻게 된 일인지 영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행사 이후 김 감독은 김경두 교수의 배려와 노력으로 김은정 선수를 성화봉송 최종주자로 만들었다고 기자에게 인터뷰했습니다.

선수를 동의하에 통장을 개설했다고 장 감독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2015년 상금통장으로 사용할 통장을 개설한다고 선수에게 통보만 했습니다. 사전에 김 교수 명의로 진행할 것이라는 것은 언급해 준 것이 없었고 선수에게 동의를 요구한 적도 없었습니다.

장 감독이 공개한 내역서에 대해 2015년부터 2018년 올림픽 종료시까지 상금의 입출금에 대해서는 선수에게 정보를 제공한 적이 없습니다. 2018년 7월에 장 감독이 직접 작성한 지출내역서에 장비구입내역이라 말씀하시며 서명하라 하셨습니다. 장 감독이 상금통장 사용의 증거로 기자님들께 제시한 내역서는, 전체적인 상금의 사용내역이 아닌 장비구입 내역과 소정의 교통비, 식비입니다. 세부적인 사용 내역에 대해 장 감독이 일방적인 통보만 했을 뿐, 그 어떤 사전 동의도 없었습니다.

저희는 감사에서 이와 관련해 통장사본, 영수증, 잔액 현황과 세부 사용 내역이 밝혀지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행사 및 기금, 포상금 관련 주최 측에서 선수 개인에게 입금한 격려금은 선수 개인계좌로 모두 입금되었으나 팀이름으로 받은 격려금의 행방은 알 수 없습니다. 장 감독이 증거로 배포한 고운사 1200만원도 카톡에서 의견만 물었을 뿐 그 후로 언제, 얼만큼 사용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고운사 외에도, 기사에서 언급이 된 의성군민 기금 또한 행방을 알 수 없습니다.

호소문 이외에도 올림픽 이후 저희에게 온 팬분들의 선물과 편지는 항상 뜯어진 채로 받았습니다. 팀으로 선물들은 이해할 수 있으나 개인에게 온 선물들과 편지를 다 뜯어서 먼저 감독님이 확인하시고 선수들에게 준 것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올림픽 준비 과정과 기간을 포함해 약 3년 동안 선수들과 함께한 외국인 코치 피터 갤런트가 제3자의 입장에서 당시 팀 상황을 말한 입장문을 첨부했으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독단에서는 저희의 호소문의 많은 내용 중 일부에 대해서만 반복을 하고 있습니다. 정작 중요한 폭언과 억압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훈련, 팀 사유화, 인권에 대해 아무런 말씀이 없으십니다. 저희 선수 선수들은 현재까지 언론에 나온 문제들보다 최초에 저희가 호소문에서 밝혔던 팀 사유화, 인권, 훈련 부분이 더 세세히 밝혀지고 근본적인 원이 해결되길 바랍니다.

저희가 처한 상황을 이해해주시고 용기를 붇돋아 주신 데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요청 드리는 사항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저희가 호소문을 작성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호소문에서 밝혔듯이 저희 팀을 분열시키려고 하는 감독단과는 더 이상 운동을 함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감사에서 더 철저히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둘째, 컬링을 계속하려면 훈련장이 있어야 합니다. 의성컬링훈련원에서 계속 훈련할 수 있도록 훈련원이 개인 소유물이 아니라 선수,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완벽하게 분리되길 바랍니다.

셋째, 저희 팀을 제대로 훈련시켜주고 이끌어줄 감독단이 필요합니다. 컬링 선수로서 운동을 계속하고 베이징올림픽에서는 더 큰 목표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를 통해 모든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라고, 저희 선수들도 감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저희가 용기를 낼 수 있도록 팀킴을 잊지 않고 응원해주시는 국민 여러분과 저희를 지지해주시는 후원사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 번 저희의 호소를 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we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