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170807_160826502

[스포츠서울 임홍규기자]인천시가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 분리에 맞서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를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1일 페이스북에서 “한국GM 측에 제공한 주행시험장 부지 회수 등을 법률 검토하도록 담당 부서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인천의 자동차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고용 안정에 매진해줄 것을 기대하며 부지를 제공했다”면서 “그런데 현재 법인 분리에 많은 분이 걱정하고 있다. 타당한 걱정이다. 인천시는 법인분리에 대해 GM노조 등 시민사회의 동의가 있지 않다면 부지 회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 41만㎡ 규모로 조성된 한국GM 주행시험장은 인천시가 2004년 당시 GM대우(현 한국GM)에 빌려준 땅이다. 30년 무상임대에 20년을 추가로 더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어서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GM 주행시험장이 청라경제자유구역에서 외국인 투자 유치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GM에 제공했다.

하지만 한국GM이 R&D 부문 법인 분리를 추진하면서 인천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시험주행장 부지를 회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005년 인천시와 GM대우가 맺은 ‘지엠대우 청라기술연구소 건립을 위한 기본계약’에 한국GM이 연구소 부지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인천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인천지역연대는 “한국GM이 법인을 분리해 신규 연구개발 법인을 설립한다면 한국GM 측은 인천시로부터 무상으로 빌린 청라연구소 부지를 사용할 수 없게 돼 있다”면서 “인천시는 한국GM이 법인 분할을 강행할 경우 청라 부지 회수 등 조치를 하겠다는 의사를 한국GM에 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한국GM은 지난 19일 주주총회를 열어 연구개발 법인분리 계획을 의결했다. 한국GM은 미국 제너럴 모터스(GM) 본사의 글로벌 제품개발 업무를 집중적으로 확대하고 한국GM의 지위 격상과 경쟁력 강화를 꾀하기 위해 법인분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한국GM 노동조합과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참여하지 못한 채 확정된 법인분리 의결은 원천무효라며 파업도 불사한다는 방침을 밝혔고, 산업은행 또한 주총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hong77@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