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LA 다저스 류현진.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장강훈기자] 험난한 1회였다. 상대 타선의 노림수를 피해가지 못한 ‘코리언 몬스터’가 기선 제압에 실패했다.

류현진(31)은 20일(한국시간) 밀러파크에서 열린 2018 메이저리그 내셔널리그 챔피언십시리즈(NLCS) 6차전에 선발등판해 1회에만 4연속타자 안타로 4실점했다.

1회말 선두타자 로렌조 케인에게 빗맞은 2루수 내야안타를 내준 류현진은 크리스티안 옐리치를 3루수 땅볼로 처리해 1사 2루 위기에 몰렸다. 라이언 브론에게 고의성 짙은 4구를 내줘 1루를 채웠고 트래비스 쇼를 삼진으로 돌려보내며 위기를 끝내는 듯 했다. 2사 1, 2루 위기에서 만난 헤수스 아길라에게 2볼 1스트라이크에서 던진 바깥쪽 체인지업이 우월 2타점 2루타로 둔갑했다. 3구째 컷패스트볼이 볼 판정을 받아 볼카운트 싸움에서 주도권을 내준 게 뼈아팠다.

1-2로 역전당한 2사 2루에서 마이크 무스타커스에게 던진 초구가 다시 한 번 우월 2루타가 됐다. 2루타 두 개 모두 다저스 외야 수비 시프트와 반대 방향으로 타구가 흘러 약간의 불운도 작용했다. 허니컷 코치가 마운드를 방문해 류현진을 안정시켰지만 에릭 크라츠에게 초구에 커브를 던지다 또 우전 적시타를 내줬다. 올랜도 아르시아에게 체인지업을 던지다 좌전 안타를 맞고 또 1, 2루 위기에 몰렸지만 투수인 웨이드 마일리를 중견수 플라이로 돌려보내고 힘겨운 1회를 마쳤다.

투구수는 31개였고 안타 5개를 내줬다. 특이한 점은 1회에 내준 안타가 모두 변화구를 공략당한 점이다.

1회말 마운드에 올라 케인에게 초구, 2구, 3구를 모두 포심 패스트볼로 구사했는데 최고구속은 93마일(약 150㎞)까지 측정됐다. 힘을 모으는 동작도 좋고 팔도 경쾌하게 빠져 컨디션이 좋아 보였다. 그러나 케인이 빠른 공에 반응을 보이지 않자 살짝 조급한 표정이 엿보였다. 결과적으로 변화구를 스트라이크존으로 밀어 넣다 연속 안타를 맞았다. 정규시즌 때에도 좀처럼 나오지 않은, 돌발변수가 생겼을 때 대응력이 다소 떨어지는 인상이었다. 밀워키와 지략싸움에서 다저스가 판정패한 것으로 보인다.

2회초 2사 1루에서 타석에 들어선 류현진은 깨끗한 우전안타로 자신의 포스트시즌 통산 두 번째 안타를 때려냈다. 하지만 첫 타석에서 리드오프 홈런을 쏘아 올린 데이비드 프리즈가 1루수 파울플라이로 돌아서 아쉬움을 남겼다.

zzan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