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종철기자] 정부의 강력한 주택 규제 시행과 올 7월 발표된 종합부동산세 개편안에도 불구하고 서울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는 고공행진 중이다.


부동산 관련 기업 ‘직방’이 국토교통부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 서울 지역 아파트들의 매매가가 최근 4개월 간 8.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양도소득세 중과를 앞두고 떨어졌던 매매가가 반등하며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최근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서울로의 진출입이 용이한 위치에 입지해있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서울 지역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사람들과 대출 규제로 투자금 마련이 어려운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특히 경기권 지역에 위치한 도시는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 탈서울 인구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157만 1,423명의 사람이 서울을 떠났고 이 중 21.79%인 34만2,433명이 경기권 도시로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탈서울 인구의 유입이 급증하면서 경기권 지역은 주거지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시티오산 금호어울림’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최근 조합원 모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수도권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단지로 일반 분양 아파트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를 공급한다. 교통망도 우수해 서울을 비롯한 인근 수도권 대도시로의 진출입도 탁월하고 다세권을 갖춰 생활 편의도 좋다. 오산과 동탄의 생활권을 공유하는 것도 장점이다.


최근 높은 아파트 가격과 대출 규제로 합리적 가격에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주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자격을 갖춘 조합원이라면 청약통장 없이도 합리적 가격에 아파트를 공급 받을 수 있어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이 아파트 단지는 인근 지역 아파트들이 3.3㎡당 1,100만원대 분양가를 책정 것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제시해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3.3㎡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공급가로 향후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 가능해 좋은 평을 받는다.


지역 개발의 호재도 있어 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오산 산업단지 활성화 정책과 신도심 개발로 주거편의시설도 대거 마련될 예정으로, 생활 편의 상승뿐만 아니라 단지의 부동산 가치 상승도 전망된다.

이 단지는 총 1,550세대 규모로 지하 1층~지상 27층, 59㎡~84㎡의 중소형 평형 아파트로 조성된다. 유상으로 제공되던 전자가전제품, 특화된 수납시설, 발코니 확장을 무상 제공해 입주 비용을 덜어주고 입주와 동시에 생활이 가능하게 했다. 주방 팬트리와 계절창고를 제공해 공간의 실용성을 갖췄다는 평이다. 가변형 벽체를 설계해 여유롭고 넓은 공간 사용을 가능하게 했다. 중소형 아파트지만 중대형 아파트 못지 않는 공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전 세대에 4베이, 4룸의 혁신적 중소형 평면 설계를 적용한 것도 돋보인다.


단지 내 스파와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해 품격 높은 생활 영위가 가능하다. 입주민들의 바쁜 일상생활을 위해 조식을 제공하는 브런치라운드 서비스도 마련된다.


최근 자연 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 단지는 독산이 가까이에 위치한 숲세권 아파트로 독산성과 산림욕장, 세마대 등 사적을 비롯한 산책로가 조성돼 여가를 즐기기에 좋다. 또한 오산세마공원과 구봉산 근린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공기도 공급된다. 친환경 주거 환경을 찾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교통도 탁월해 서울과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아파트다. 지하철 1호선 병점역, 세마역, 서동탄역이 가까이 자리해 대중교통 이용이 쉽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좋은 평이 기대된다. 차량 10분 이내 거리에 북오산IC와 서오산TG, 안녕IC 수도권순환고속도로(봉담, 동탄) 등이 위치해 차량을 이용하기에도 수월하다.


수도권 대표 생활권인 오산과 동탄의 생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한 것도 이 아파트 단지의 매력을 더한다. 교육, 교통, 문화시설을 비롯해 은행 마트, 병원 등 지역의 풍부한 인프라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jckim99@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