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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숀이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사재기 논란과 불법 마케팅을 정면 반박했다.

지난 4월 닐로의 의심스러운 역주행은 가요계 뜨거운 감자였다. 무명 가수 닐로가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정상에 오르자 음원 사재기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고 소속사측은 “음원 사재기나 편법이 아닌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노하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오히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의문은 증폭됐고 음악 유통 시스템 전반에 대한 투명성 확보 및 개혁 요구가 더 커졌다.

이런 가운데 밴드 칵스 멤버 숀이 지난달 발매한 EP ‘TAKE’ 수록곡 ‘웨이 백 홈(Way Back Home)’이 각종 차트 정상은 물론 최상위권에 오르며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숀의 ‘웨이 백 홈 ’은 트와이스, 마마무, 블랙핑크 등 걸그룹은 물론 수많은 팬덤을 가진 남자 아이돌 그룹을 제치고 차트 1위는 물론 최정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중적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숀은 앨범 차트에는 머물러 있었지만 최근 몇일 사이 급격히 순위가 상승했기에 의심을 받고 있다.

숀의 개인 앨범 제작 및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는 디씨톰엔터테인먼트는 “사재기나 조작, 불법적인 마케팅 같은 건 없다”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이 노래를 소개시킨 것이 전부고, 그 폭발적인 반응들이 차트로 유입되어 빠른 시간 안에 상위권까지 가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어 “페이스북으로 이용자 계정들을 사서 댓글을 조작하거나 가짜 계정들을 활용했다면 문제가 있겠지만, 저희는 그런 행위들을 절대 하지 않았다. ‘너만 들려주는 음악’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듯, 심지어 그 페이지에 ‘이 음악을 홍보중이다’라고 밝혔다”면서 “저희가 차트를 조작하지 않았는데 어느 시간대에 어떻게 올라가고 왜 빠르게 올라갔는지 설명할 수 없을 뿐더러, 설명해야 할 이유도 없다”고 덧붙였다.

또 “숀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것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을 것이고, 이를 잘 분석하고 활용한다면 저희 만이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들도 뉴미디어를 통해 좋은 결과를 도출했다”면서 “기존의 고전적인 방식의 미디어가 아닌 뉴미디어를 통해 좋은 음악이 소개되었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성과는 비난 받을 일이 아니라, 거대 팬덤이 기반이 되지 않더라도, 전통적인 미디어를 섭렵한 거대한 권력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좋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좋은 전략을 수립한다면 좋은 음악은 얼마든지 대중들에게 소개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앞서 ‘웨이 백 홈’은 특정 페이스북 페이지에 소개되며 순위가 가파르게 올랐다. 바이럴 마케팅은 불법은 아니지만 앞서 장덕철, 닐로 역시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가 올라오며 음원 차트 상승을 가져왔고 이로 인해 대중과 괴리감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향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물론 숀은 밴드 칵스의 멤버로 인디씬에서는 이미 유명한 아티스트로 나름의 탄탄한 지지층을 가지고 있다. 밴드로서뿐만 아니라 EDM DJ로서도 개별 소속사와 함께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갔고 이번 EP 역시 가수 윤하, 가수 타블로 등이 SNS를 통해 언급하기도 했다. 그리고 20일이라는 시간은 역주행이 아닌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자연스러운 효과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또 역주행을 이룬 곡이 타이틀곡이 아닌 수록곡이라는 점도 사재기가 아니라는 근거로 등장하고 있다.

hongsfilm@sportsseoul.com

아하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숀(SHAUN)의 개인 앨범 제작 및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는 디씨톰엔터테인먼트입니다.

저희는 국내에서 정말 드물다 할 수 있는 EDM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레이블이며,

다수의 DJ를 매니지먼트 하는 회사입니다.

이번 숀의 앨범 수록곡인 ‘Way Back Home’이 저희도 놀라울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차트에서 엄청난 성적을 보이고 있어 어찌 보면 신기한 상황입니다.

다만, 국내 EDM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고, 저희 회사에서 차트 안에 들어간 유일한 사례이기도 한 이번 숀의 흥행이 축하를 받아 마땅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말도 안되는 오해와 억측들로 입장을 발표해야 하는 지금 상황이 몹시 안타까울 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재기나 조작, 불법적인 마케팅 같은 건 없습니다.

저희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이 노래를 소개시킨 것이 전부고,

그 폭발적인 반응들이 차트로 유입되어 빠른 시간 안에 상위권까지 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또한 페이스북으로 이용자 계정들을 사서 댓글을 조작하거나 가짜 계정들을 활용했다면 문제가 있겠지만, 저희는 그런 행위들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숀의 음악이 폭발적인 반응을 받았던 페이지인 ‘너만 들려주는 음악’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듯, 심지어 그 페이지에 ‘이 음악을 홍보중이다’라고 밝히고 게재해 주었습니다 (사실 음악과 관련해선 그런 표기를 해야할 의무 또한 없습니다. 제품 사용을 해봐야 알 수 있는 제품과 달리 음악이 들어가 있는 콘텐츠는 영상을 보고 듣기만 해도 호불호가 나뉘어지고, 이를 유료 음원 사이트에서 찾아서 들을지, 유튜브 등을 통해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들을 지는 청취자의 결정이고 권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차트를 올라가는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너희가 해명하라”는 의견의 전제에는 너희는 범죄자고, 만약 범죄자가 아니라면 왜 저런 현상이 나타났는지를 밝혀야 한다는 가정이 들어가 있다고 느껴져서 매우 폭력적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저희가 차트를 조작하지 않았는데 어느 시간대에 어떻게 올라가고 왜 빠르게 올라갔는지 설명할 수 없을 뿐더러, 설명해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또한 이 가정은 이 음악과 이 음악을 좋아해서 듣고 있는 사람들, 이 음악을 만든 아티스트의 가치를 훼손하고 부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가 차트를 실시간 체크하면서 시간 별로 순위를 올렸다가 내리고 이런 짓들을 하는게 아닌데 그래프를 도대체 어떻게 설명을 할까요? 현상이 발생한 것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을 것이고, 이를 잘 분석하고 활용한다면 저희 만이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들도 뉴미디어를 통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번 성과는 저희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라 저희 역시 여러가지 분석을 해보고 공부해보려 합니다.

기존의 고전적인 방식의 미디어가 아닌 뉴미디어를 통해 좋은 음악이 소개되었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건 저희도 분석해서 공부해야하는 사례가 되는 것이고, 이 현상이 궁금한 사람들이 분석해야 할 몫입니다. 좋은 콘텐츠를 시대 변화 흐름에 맞춰서 좋은 플랫폼에 노출시켜 음악을 들어볼 수 있게 만들었고, 그 음악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게 전부입니다.

TV나 라디오 등 전통적인 방송을 통해 소개되지 않고 시대흐름에 맞추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우리 아티스트의 음악이 욕을 먹어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냐고 반문하고 싶네요. TV 나 방송 등에 출연해 자기 노래를 부르고 홍보하는 것에서 벗어나 저희가 제작한 영상으로 아티스트의 노래를 소개하는게 잘못된 일입니까? 새로운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잘못된 일일까요? 유명하지 않았던 아티스트의 어떤 노래가 갑자기 인기를 끌게 되는게 비난을 받을 일입니까?

우리의 성과는 비난 받을 일이 아니라, 거대 팬덤이 기반이 되지 않더라도, 전통적인 미디어를 섭렵한 거대한 권력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좋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좋은 전략을 수립한다면 좋은 음악은 얼마든지 대중들에게 소개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숀의 음악을 사랑하시는 분들과 숀의 음악, 숀의 가치를 일부러 훼손하기 위해 양산해내는 억측성 루머와 비방 등에 대해서는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밝힙니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조금의 선처도 없을 것입니다.

더운 날씨 건강에 유의하시고,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CTOM 엔터테인먼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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