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지루했던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이 찾아왔다. 평소에 주로 모니터를 보면서 서비스업을 하는 A씨는 다가오는 여름휴가를 이용해서 라식수술을 계획 중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착용한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불편함을 겪어왔고 최근에는 안구건조증 때문에 렌즈 착용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라식수술은 민감한 눈을 다루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에 걱정이 앞선다. 환자가 스스로 다양한 수술 방법에 따른 장단점과 내게 맞는 안전한 수술법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수술 후 우려되는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에 광주 라섹·라식 안과 광주스마일안과 조용윤 원장으로부터 시력교정술 중 최근 안정적인 수술로 떠오른 스마일라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여름철 라식수술은 괜찮은지


A. 여름휴가를 이용해서 라식수술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 고온다습한 여름철 수술로 인한 감염의 발생위험이다.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높은 온도와 습도 등으로 수술 부위에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의료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의 이야기다. 최근에는 라식 수술실이 미세먼지, 습기, 세균과 같은 외부요인으로부터 철저히 통제되고 감염 예방목적으로 점안하는 안약 덕택으로 여름철 라식수술은 계절적인 영향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계절보다는 수술 전후 환자가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안구 관리를 얼마나 잘했느냐에 따라 수술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자외선, 화장품 등 외부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특히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많은 계절이므로 라식수술을 받은 후에는 한동안 자외선 차단율 90% 이상의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Q. 스마일라식이 기존의 라식, 라섹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기존의 라식은 일정한두께의 각막절편을 만든뒤 각막 실질 심부에 레이저를 조사하고 다시 각막 절편을 덮는 수술 방법이다.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 회복 속도가 빠르고 수술 다음 날이면 바로 정상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한 각막 두께를 가진 사람에게만 수술이 가능한 방법이고 눈에 충격을 받게 될 경우 각막 절편 밀림에 의한 후유증 발생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운동선수나 군인 등 눈에 충격을 받기 쉬운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라섹 수술은 라식보다는 훨씬 표층인 각막상피만을 벗겨 내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수술 후 눈의 충격을 받을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좀 더 안전한 수술 방법이다. 다만 라식에 비해 각막의 표층에 수술 상처가 있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시력 회복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스마일라식은 미세 절개창을 만들어 각막 심부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절개창이 기존 라식 대비 최대 90% 이상 줄어들어 수술 후 각막 잔여량을 충분히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으므로 외부 충격에 강하고 회복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수술 다음 날부터 모니터 작업은 물론 가벼운 운동, 세안, 염색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Q. 스마일라식을 받고 싶은데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따로 있는지


A. 스마일라식 수술후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안과를 선택하는 기준은 첫 째로, 자세한설명과 정확한검사가 중요하다. 스마일라식은 안전한 수술이지만, 100% 완벽한 수술은 없다. 정밀한 검사 후 수술에 대한 부작용, 불편함에 대해 의사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 최종 수술 결정은 본인이 판단해서 정해야 한다.

둘째, 검사부터 수술, 그리고 수술 후 관리를 한 명의 전문의가 담당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당연히 수술할 의사가 수술 전부터 사후 관리까지 하는 게 훨씬 안전하다. 셋째, 끊임없이 연구하고 업그레이드된 의료기기를 구비한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다. 최신 수술 의료기기와 다양한 수술 경험으로 인해 만족한 수술 효과가 나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광주 스마일라식 광주스마일안과 조용윤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레이저 기계를 이용하여 수술하는 것이지만, 그 레이저 장비를 움직이는 것은 의사의 경험과 의술이다. 따라서 안과의사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경험 많은 의사가 검증된 장비로 하는 수술은 그 결과를 기대할만하다”고 조언했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