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총각 하청일 간호원과 짝자쿵


가수 하청일(河淸一)이 간호원 아가씨와 지금 데이트 중이다.『가을쯤 결혼하게 될 지도 모를』만큼 무르익은 연애다. 서수남(徐守男)과 함께 인기 듀엣으로 활동하고 있는 하청일(河淸一)은 지금 31살. 그의 데이트 상대 이청옥(李淸玉)양은 25살, H대(大) 부속병원 무 중. 한여름 하오 이들의 랑데부 현장을 잡고 본즉-.




7월 말, 하청일(河淸一)이 서울 퇴계로의 한 살롱에서 젊은 아가씨와 찻잔을 기울이면서 한쌍의 잉꼬처럼 정다운 데이트를 즐기고 있었다.


 기자와 시선이 맞부딪치자 그는 다소 당황한 듯한 표정에 멋적은 미소를 띠며 옆의 아가씨에게 눈짓을 했다.『미스 리』라고, 은근한 말투로 기자한테 소개했다.


 수줍은 듯이 고개만을 떨구고 있던 이(李)양은 간신히 고개를 약간 들며 모기 만한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하는 인사를 했다.


 -실례지만 어떤 사이인가요?


 하청일(河淸一)은『특별한 사이는 아니고 그저 아는 사이』라면서 말끝을 흐렸다. 웃음으로 적당히 얼버무리려는 눈치였다.




그렇게 얼버무리려는 표정이 스스로도 못마땅했던지 곧 수정했다.『결혼 여부는 좀더 두고 봐야 결정될 것 같지만 교제 중인 아가씨인 것만은 사실』이라고.


 하청일(河淸一)이 소개하는 신부 후보생 이청옥(李淸玉)양은 25살에 서울 토박이이고 71년도에 W의대 간호학과를 졸업한 아가씨. 현재 H대학 부속병원의 간호원으로 일하고 있다.


 그러고 보니 묘하게도 이름 가운데 자인「청(淸)」자가 같다.『그것도 인연이 아니겠느냐』며 하청일(河淸一)은 연방 싱글벙글.


 -두분이 처음 만난 것은?


 『지난 4월이에요. 작은 아버지(하청일의 숙부가 H대학 교수) 소개로 이(李)양과 선을 보게 되었죠. 먼저 양가의 어른들만 만나 양측의 의견을 나누었어요. 그 다음에야 우리의 순서로 말하자면 맞선을 보았답니다』


 결과는 부모나 당사자나 별로 다른 이의없이 좀 더 두고 보기로 하고 일단 OK쪽으로 기울었다는 얘기.


 양가 부모님들의 엄격한 중매 절차를 밟아 알게 된 이들은 곧바로 데이트에 들어갔다. 서로를 좀더 상세히 알 수 있는 탐색전에 들어 간 셈.


 주위의 눙을 피하느라고 자주 만날 수 없었고 만나는 장소도 눈에 잘 안 띄는 차속. 주로 드라이브 하면서 교제에 들어갔다.


 -교제해 본 결과는?


 『이(李)양은 내가 오래 전부터 찾고 있던 바로 그런 여자 같아요』하청일(河淸一)은 짐직 의젓한 얼굴 모습을 지으면서 이(李)양의 칭찬을 했다.


 『은근히 설득력이 있는 말솜씨와 차분한 행동에 마음이 끌렸다고 할까요』


 과분스러운 칭찬이라고 느꼈던지 이(李)양은 무안스러운 듯한 표정을 지으며 묵묵히 앉아 있었다. 그녀에게 얘기를 시켜보았다.


 -하청일(河淸一)씨의 어느 모가 좋은가요? 그녀는 한동안 말없이 있다가『연예인 티가 안나는 거』라고 입을 열었다.


 『외모에서 풍기는 둥글둥글한 인상 그대로 성격이 원만하고 연예인 티가 전혀 흐르지 않는 것 같아요. 저한테 원채 잘해 주어 그런지는 몰라도 현재까지는 아무런 불만을 느껴보지 못했어요』이(李)양의 말에 하청일(河淸一)은 연방 벙글벙글-.


 당사자끼리 말하는 태도나 선을 볼 때 양가 부모들도 OK쪽으로 기울었다는 사실 등으로 미루어 보아 이들의 결합은 거의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는 인상이다.


 그러나『결혼은 아직 좀 더 두고 봐야 결정될 것 같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결혼을 한다면 10월쯤에 할 생각이에요. 아직도 3개월이나 시일이 남았는데 만약 그 안에 어떻게 될 것인지 사람 일이란 모르는 것 아녜요. 서로가 실수없이 하기 위해서죠』


 아직 시일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 하청일(河淸一)이 선뜻 결혼한다고 단정지어 밝히지 못하는 이유라고.


 그렇다면 만약에 그 안에 어떤 일로 인해 양가 부모가 반대한다면 당사자들은 어떻게 하겠느냐는 물음에 둘이 모두가『부모의 의사를 존중해야 할 입장』이라는 대답이다.


 두 집안이 철저하게 완고하다는 게 그 이유다. 그러니까 이들의 결합은 당사자보다 부모들에게 더 결정권이 있다는 인상이다.


 이(李)양은 소띠이고 하청일(河淸一)은 양띠. 궁합 같은 것은 아예 보지도 않았지만 주변에서는 천생배필이라고 말한다는 귀띔.


 -결혼을 한다면 결혼 후에 하청일(河淸一)의 연예활동에 어떤 변화가 올 것인지? 또 이(李)양은 직장엘 그대로 나갈 것인가 하는 물음에 이(李)양이 먼저 말을 꺼낸다.


 『한번 잡은 직업을 쉽사리 바꿀 수 있겠어요. 연예인이든 무엇이든 자기가 잡은 직업에 충실하며 보람을 찾아야 되지 않겠어요』라고 하청일(河淸一)의 동의를 구했다.


< 걸(杰)>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