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주니어 이특,은혁,동해

[스포츠서울 이지석기자]그룹 슈퍼주니어(이하 슈주)가 걸어온 길은 14일 지령 1만호를 맞이한 스포츠서울과 여러모로 닮은 꼴이다. 해당 분야에서 ‘최초’의 기록을 많이 갖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85년 창간한 스포츠서울이 최초의 전지면 가로쓰기 및 한글쓰기, 전면 컬러 편집 등으로 스포츠 신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면 2005년 데뷔한 슈주는 2000대 중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의 활동 방향을 제안한, 사실상 ‘현대 아이돌의 교과서’다. 슈주 이후 나온 아이돌그룹은 모두 슈주의 자기장 안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슈주는 최초의 아이돌은 아니지만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최초의 기록을 갖고 있다. 4~6인조 아이돌이 보편화됐던 시절, 12인조(한경, 기범 탈퇴. 규현 중간에 합류. 현재는 11인조)로 데뷔해 아이돌 멤버수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했고, 데뷔 때부터 그룹과 멤버 개개인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병행하는 ‘따로 또 같이’ 전략을 구사한 것도 처음이다. 아이돌그룹 중 최초로 팀내 유닛 활동을 한 팀이기도 하다. 중국인 멤버(2009년 탈퇴한 한경)가 있었던 최초의 팀이고, 아이돌 최초로 지난해 홈쇼핑 채널에 출연하기도 했다. 최전성기도 있었지만 각종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았던 팀, 늘 그에 걸맞는 대응 방안으로 어려움을 정면돌파하며 후배 아이돌 그룹들에 ‘리스크 매니지먼트’의 정석을 선보이기도 했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청담동 SM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슈주 리더 이특, 슈주의 인기 유닛 D&E 멤버인 은혁, 동해를 만나 스포츠서울 지령1만호 기념 인터뷰를 진행하며 한 분야에서 오래 활동하는 팀의 일원으로서 가지는 자부심, 고민 그외 여러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슈주는 6인조로 활동중이다. 다양한 예능 형식을 슈주만의 색깔로 새롭게 소화하는 예능인 XtvN ‘슈퍼TV’를 선보이고 있고, 오는 4월 리패키지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다.

이특
슈퍼주니어 이특. 사진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데뷔 14년차다. 분명 지금이 최고 전성기는 아니다. 팬들에 대한 마음, 활동에 대한 생각도 예전과 달라졌을 것 같다.이특=

올라갈 때는 정신 없었다. 어떻게 오르는지 모르고, 그냥 올라갔다. 많은 연예인이 정상에서 내려올 때 허탈감을 느낀다. 인기가 떨어지는 걸 감당하는 건 쉽지 않다. 경험해보니 ‘이런 거였구나’ 싶더라. 나는 더 할 수 있는데 예전보다 힘이 빠지고 있는게 느껴졌다. 그러나 한 시기를 넘기니 마음이 편해졌다. 한창 뭐든 잘될 땐 ‘안되면 어떡하지?’ 겁이 났는데 지금은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팬들은 함께 성장하고, 함께 늙어가고, 함께 세월을 받아들여서인지 친구 같다는 생각을 요즘 자주한다. 우리 팬클럽 ‘엘프’가 ‘영원한 친구’라는 뜻인데 말그대로 팬들은 우리의 영원한 친구처럼 느껴진다. 예전엔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했다면 요즘은 “안녕”이라 한다. 예전엔 멀리서 봤다면 요즘엔 옆에 와서 함께 앉아있는 느낌이다.

은혁=

꿈에 젖어있다가 어느 순간 현실을 깨닫게 되는 때가 있다. 나도 그런 순간을 겪은 적이 있다.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돌이 세대교체가 됐구나”하고 느꼈다. (

이특=

차만 같이 타면 은혁이 “형, 세대 교체 가 됐나봐”라는 말을 되풀이 한 적이 있다. 7번 정도 같은 말을 들었다.) 시기는 모르지만 마음 속으로 그걸 깨닫는 순간이 오더라. 굉장히 생각이 많아졌다.

그러다 결론을 내렸다. 우린 정상에서 내려오고 있는 게 아니다.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에 있을 뿐이다. 예전처럼 정상에 서있을 수 없다는 걸 빨리 받아들이고, 우리만의 새로운 길을 가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우리 팀의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예전에는 회사가 만든 목표를 보고 갔고, 그것들이 명확하게 보였다면 지금은 안개 속에서 길을 찾아가는 듯한 느낌이다. 앞에 뭐가 있는지 궁금하다.

이특=

개인적으로 우린 늘 전성기라 생각한다.

은혁
슈퍼주니어 이특, 은혁. 사진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1만호와 관련된 질문이다. ‘1만 시간 법칙’이란 게 있다. 하루 3시간씩 10년, 하루 10시간씩 3년에 해당하는 시간이다. 그 시간 만큼 한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하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이론인데 동의하나.이특=

난 믿는다. 우리는 만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활동했는데 뒤를 돌아보면 우리가 이렇게 올지 몰랐고, 가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2만 시간, 3만 시간이 쌓이면 우리팀이 어떻게 될지 기대된다.

연습생 때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노력과 시간은 삶을 배반하지 않는다’는 좌우명을 적었다. ‘운칠기삼’이란 말도 있지만 운을 만들고, 성공을 만드는 것도 노력이 쌓여야 가능하다. ‘인생은 한방’이란 말도 있지만 잽을 계속 던져야 한방을 터뜨릴 기회도 주어진다. 슈주는 지금 또 다시 무수히 많은 잽을 던지는 과정에 있다.

은혁=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주어진다. 어떤 일을 할 때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 우리팀 같은 경우 멤버 중 누가 지칠 것 같으면 옆에서 손잡아주고 끌어줘서 만시간 이상 긴 시간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가끔 팬들에게 인사드릴 때도 지치지 않고, 응원해주고, 사랑해주는 게 감사하다는 말을 한다.

동해=

노력과 시간을 쌓는게 중요하지만 창조적인 직업에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순간도 있다. 물론 연습으로 실력을 쌓는 과정도 필요하지만 창조적인 생각이 나오는 과정은 또 다른 영역인 것 같다. 둘 다 필요하다.

-아이돌은 노래만큼 댄스 퍼포먼스도 중요하다. 체력, 힘과 나이가 정비례하진 않는다는 점에서 불안하진 않나. 그리고 한 분야에서 오래 활동한 예술가를 ‘장인(匠人)’이라 부르는데 아이돌에도 ‘장인’이 나올 수 있다고 보나.이특=

뭔가 특출나게 잘하는 것보다 오랜 시간 살아남는게 ‘장인’으로 불리는 중요한 조건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일본의 스맙(SMAP) 같은 팀이 해체할 때 총리가 나서 언급하지 않는가. 분명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체력도 떨어지고, 외모도 변할 것이다. 그래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우리 팀의 장점은 분명 댄스 퍼포먼스에 있다. 우리의 강점을 포기하면 안된다. 우리 것을 버리지 않고 계속 도전하며 멋지게 나아가는게 중요하다.

은혁=

오히려 아이돌은 ‘장인’이 되면 안되는 것 같다. 한 길만 파서, 원래 방식을 고수해 일가를 이룬 이가 장인인데, 아이돌 분야는 그런 곳이 아니다. 문화가 변하는 속도가 빠르고, 컨텐츠도 빠르게 변한다. 우린 한가지 길을 고수하기 보다는 유연하게 움직이는 팀이 돼야 한다.

동해
슈퍼주니어 동해. 사진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슈주의 강점이 ‘댄스퍼포먼스’라고 했는데, 슈주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은혁=

요즘 나오는 팀을 보면 춤을 못추는 친구가 없다. 다 잘 추고, 체계적으로 준비가 잘된 느낌을 받는다. 분명 후배팀들의 군무, 힘있는 퍼포먼스는 우리보다 좋을 수 있다. 우리 무대의 차별점은 멤버 개개인의 매력, 개성을 살리려고 노력하고, 그렇게 퍼포먼스를 구성한다는 점이다. 우리 무대의 재미와 경쟁력은 거기에 있다.

이특=

다른 팀보다 노련미가 있다. 후배들은 연습한 대로 보여주려 한다면 우리는 즐겁고 자유로운 퍼포먼스가 가능하다. 예능 등 다양한 활동 분야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점도 우리의 경쟁력이다

-아직 슈주가 보여주지 못한 건 무엇일까.은혁=

못 보여준 것보다 갈증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 팬덤과 대중성을 늘 함께 가져가고 싶다. 아이돌은 둘 중 한쪽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린 개인 활동이 많아 대중성도 중시한다. 아이돌 가수로서 팬덤과 대중성을 어떻게 융화해 다양한 층이 우리를 보고 즐길 수 있게 할까를 늘 고민한다. 우리 콘서트를, 팬 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만드는게 우리의 목표다.

슈퍼주니어
지령 1만호 기념 인터뷰 - 슈퍼주니어 동해, 이특, 은혁. 2018. 3. 12.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1만호를 맞이한 스포츠서울에 한마디.동해=

축하드리고, 계속 번창해 달라.

이특=

내가 핸드폰 중독이라 늘 손에서 안 놓는다. 기사 검색을 많이 하는데 스포츠서울에서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에 늘 감사함을 느낀다. 앞으로도 신선하고 발빠르고 좋은 정보 부탁드리고, 특히 슈퍼주니어와 이특에 대한 정보를 많이 게재해 달라. 그러면 ‘좋아요’를 누르겠다. 앞으로도 슈주와 스포츠서울이 동반자로 함께 나아갔으면 좋겠다.

은혁=

오랜 기간 같은 길을 걸어온 점에 대해 존경심이 든다. 앞으로도 슈주의 좋은 기사 많이 실어달라.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동해=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어릴 때는 바쁘고 몰라서 그냥 지나치기도 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여유가 생기니 볼 수 있는 시야가 넓어지고 있다. 팬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노력하는게 우리의 몫이다. 팬들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보다 더 좋은 표현이 있으면 좋겠다. 그걸 찾아가도록 더 노력하겠다.

이특=

팬들에게 늘 감사하다. 연인도 14년을 함께 하는게 쉽지 않은데 변치 않고 함께 있어줘 고맙다. 14년을 보냈으니 조금 더 고생합시다. 여러분, 원래 팬 활동 힘든 겁니다.(웃음) 힘든 만큼 보답하겠다.

은혁=

지치지 말아달라. 우리도 지치지 않겠다. 앞으로 재미있는 시간 잘 만들어가자.

monami153@sportsseoul.com

<슈퍼주니어 은혁, 동해, 이특.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