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_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스포츠서울 조성경기자] 영화진흥위원회가 영화계 성폭력 근절에 앞장선다고 공표했다.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오석근)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유성엽, (사)여성영화인모임(대표 채윤희)과 공동으로 지난 12일(월)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실에서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개소행사 및 영화계 성평등환경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 결과발표 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권력형 성희롱 및 성폭력 피해를 폭로하는 ‘미투’(#Me Too, 나도 말한다) 운동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증하듯 뜨거운 관심을 받은 이날 행사에서는 1부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유성엽 의원과 영화진흥위원회 오석근 위원장,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이하 ‘든든’) 임순례·심재명 센터장이 인사말로 행사를 열고, ‘든든’ 소개 및 활동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영화진흥위원회와 (사)여성영화인모임의 업무협약식도 열려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사업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의지를 다졌다. 특히 오석근 위원장은 “‘든든’을 통해서 영화계에 발생가능한 성폭력을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나아가 영화산업 내 성평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지원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며 지원의지를 다졌다.

한편,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산업 내 성폭력 문제 관련 사안에 대한 중대성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2016년 말부터 영화단체들과 함께 영화산업 내에서 발생하는 성범죄를 근절하고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특히, 2017년 1월부터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지원하는 작품에 대해 ‘성폭력 예방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성폭력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자는 지원에서 배제하는 등 성폭력 근절 의지를 명확히 하고 있다.

2_2부 토론회(좌측부터_심재명_문소리_원민경)
지난 12일 열린 ‘2017년 영화계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토론회’에 참석한 심재명 명필름 대표(왼쪽부터), 배우 문소리, 법무법인 ‘원’의 원민경 변호사.

이번 행사는 예술과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합리화되거나 묵과되어 온 일부 영화계 내 성폭력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 되었다. 임순례·심재명 센터장을 비롯해 배우 문소리 등이 토론에 참석해 최근의 이슈에 대해 짚었다.

아울러 영화진흥위원회는 향후 본 기초 조사와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자료 축적, 나아가 법제도 개선에도 힘쓸 예정이다.

ch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