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권준영기자] 연극 연출가 이윤택을 내부 고발한 연출가 겸 배우 오동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오동식 역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21일 오동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나의 스승을 고발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지난 14일 이 전 감독의 성추행을 폭로하는 첫 번째 글이 올라온 후 극단 내부에서 벌어진 상황을 상세히 전했다.


오동식은 이 과정에서 피해자들의 폭로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으며, 이윤택의 기자회견은 리허설을 거친 연극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리허설 과정에서 극단 대표는 "선생님 표정이 불쌍하지 않아요. 그렇게 하시면 안 돼요"라고 말했고, 이에 이 전 감독이 다시 표정을 지어 보이며 이건 어떠냐고 물었다고 폭로했다.


오동식은 "그곳은 지옥의 아수라였다"면서 "당장이라도 도망가고 싶었고 도저히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일들이었다. 방금 전까지 사실이라고 말하던 선생님은 이제 내가 믿던 선생님이 아니었다. 괴물이었다"고 했다.


그러나 오동식 역시 ‘갑질’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증언들이 나와 눈길을 사실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오동식이 연출한 작품에 조연출로 참여했다는 A 씨는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작품을 같이 할 당시 오동식으로부터 폭언과 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A 씨의 주장에 따르면 공연 첫날 갑자기 영상 프로젝터에 이상이 생겨 해결하던 중 오동식이 와서 "왜 안 되냐"고 물었다.


영상감독 등이 현장에 없어 해결이 안 되고 있다고 하자 오동식은 A 씨를 향해 'XX년' 등 욕설을 하며 "왜 그 따위로 쳐다보냐", "눈을 깔라", "대답하지 말라", "사람 대우해주니까 내가 만만하냐"는 식의 폭언을 퍼부었다.


급기야는 오동식은 주먹으로 A 씨의 명치를 밀쳤고, 무대감독과 주변 스태프들이 말리자 발길질까지 시도했다. 주변 사람들의 제지로 발길질에 맞지는 않았다고 A 씨는 전했다.


오동식은 "저딴 싸가지 없는 X이랑은 작업 못 하겠다"면서 "극장 밖으로 내보내라"고 소리를 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A 씨는 사과를 받기는커녕 도리어 오동식씨에게 사과를 하라는 종용을 받았다고 했다.


사건 뒤 공연 행사를 주관한 국립극단 측에서 A 씨에게 "원하는 것이 있느냐"라고 물었지만 A 씨는 당시 질문의 의도를 알 수 없었다고 했다.


그 뒤에 오동식의 공개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달받았지만, A 씨에게 직접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와 상주 스태프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연 중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모두에게 미안하다" 등 '사과 아닌 사과'를 들었다고 A 씨는 전했다.


심지어 "선생님이 곧 문화부장관이 될지도 모른다"면서 연희단거리패가 스승으로 모시던 소속 극단의 연출가를 거론하는 협박도 들었다고 했다.


A 씨는 피해자인 자신이 왜 떳떳해하지 못하고, 협박전화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 컸다고 밝혔다. 그러나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글을 쓰게 됐다고 밝혔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오동식 SNS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