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4 LG유플상담 건수 9배 증가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상담 서비스 ‘U봇’을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앱)에 도입한지 6개월 만에 모바일을 통한 고객 상담 건수가 9배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제공 | LG유플러스

[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상담 서비스 ‘U봇’을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앱)에 도입한지 6개월 만에 모바일을 통한 고객 상담 건수가 9배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자연어 인식이 가능한 대화형 채팅 로봇(챗봇) U봇은 지난해 6월 말 LG유플러스 고객센터 앱을 통해 출시됐다. U봇 도입 전인 6월 한 달간 모바일 상담 건수는 약 23만건이었지만 도입 후 6개월이 지난 12월 한 달간 상담 건수는 약 211만건으로 늘었다.

LG유플러스 측은 모바일 상담 건수가 증가한 것은 U봇 도입에 따라 이용자 편의가 커진 결과로 분석했다. 단말기에 상관없이 연중무휴 신속 상담이 가능한 장점이 상담 건수 증가에 작용했다는 해석이다.

모바일 U봇을 통한 주요 문의는 부가서비스 신청이 전체 상담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데이터 주고받기가 약 17%, 소액결제 설정 9%, 멤버십 카드 발급이 8%로 나타났다.

U봇은 모바일 운영을 통해 얻은 개선점을 반영해 더욱 고도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유명사 검색 과정 개선, 유의어 관리 방식 수정, 품사를 활용한 예문 구성 등의 시스템을 개선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나선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U봇은 인공지능에 감성 캐릭터를 도입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어서 고객 만족도가 크다”며 “시스템 체계 개선으로 정확도를 더욱 높이는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해 더 많은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I 상담원 U봇은 모바일 고객센터 앱과 PC의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요금 조회,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제휴카드 혜택 등의 상담과 일상대화가 가능하다.

km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