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권준영기자] 배우 유아인의 설전이 최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향후 그의 연예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아인은 최근 며칠간 SNS로 '설전'을 펼쳤다. 그의 설전은 지난 18일부터 시작됐다. 한 네티즌이 유아인에게 "유아인은 20m 정도 떨어져서 보기엔 좋은 사람, 친구로 지내라면 조금 힘들 것 같은 사람. 냉장고를 열었는데 덜렁 하나 남은 애호박이 내게 '혼자라는 건 뭘까?'하며 코 찡긋할 것 같음"이라는 글을 남겼다.


유아인은 "애호박으로 맞아봤음?"이라고 맞받아쳤고, 한 네티즌은 그의 반응에 "그냥 한 말인데 애호박으로 때린다니…한남(한남충의 줄임말로 가부장적 성향 한국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 돋는다. 악플도 아닌데 검색해서 일반인 저격 찌질 돋아"라며 그를 힐난했다.


유아인은 '한남'이라는 표현에 "그냥 한 말에 그냥 한 말씀 놀아드렸는데 아니 글쎄 한남이라녀(코 찡긋) 잔다르크 돋으시네요. 그만 싸우고 좀 놉시다"라는 글로 재차 맞받아쳤다.


또 다른 네티즌은 "너 한국 남자 맞으세요. 태그도 없는데 유아인과 친해지기 힘들 것 같다는 일반인 글 검색해서 애호박으로 때린다는 둥 칼 이모티콘을 쓰고 여자가 올렸으면 팬들이 깔깔 웃으면서 농담이라 그랬을까?"라며 비꼬았다.


유아인은 "살아라, 제발 살아라. 내 인생 말고 너희의 인생을!", "저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저 증오마저 가엽게 여기소서. 저들을 구원하소서. 나를 구원하소서!" 등 약 10개의 트윗을 올렸다.


실시간 SNS 공방으로 논란이 커지자 그는 "애호박 드립에 애호박 드립으로 성별 모를 영어 아이디님께 농담 한 마디 건넸다가 마이너리티 리포터에게 걸려 여혐 한남-잠재적 범죄자가 되었다. 그렇다. 이곳에 다시 나타나는 게 아니었다. 애호박-현피로 이어지는 발상의 전환이 참으로 아름답고 자유로운 이 세계"라며 한탄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갑론을박 도중 유아인은 "여성이니까 여성 인권에만 힘쓴다는 말은 남성들에게 남성이니까 남성 인권에만 힘쓰라는 말과 같다. 타인의 이해와 존중을 원한다면, 개인에 매몰되지 말고 타인을 존중하며 함께하라는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해당 글이 퍼지자 그룹 빅뱅 탑과 대마초를 흡연, 물의를 빚은 연습생 한서희가 설전에 참여하면서 논란의 불씨는 더욱 커졌다.


한서희는 유아인의 발언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재하면서 "여성이니까 여성 인권에만 힘쓰죠. 흑인에게 백인 인권을 존중하는 흑인 인권 운동하라는 것과 뭐가 다른 건지"라고 비꼬았다.


아울러 "김치녀 된장녀 김여사 등등 한국 남자들이 만든 여혐 단어들이 넘쳐나는데 고작 '한남'이라고 했다고 증오? 혐오? 페미니스트 코스프레하고 페미니스트 이용한 건 내가 아니라"라며 "저격했다고 뭐라 하는 분 없었으면 해요. 저는 연예인이 아니라 일반인이거든요"라고 덧붙였다.


유아인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한서희와 네티즌들을 반박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26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심경 글을 올렸다.


해당 글에서 어린 시절 자신이 겪은 경험을 사례로 들며 '페미니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그는 누나 둘을 둔 '귀한 아들'로서 차별적 사랑을 받았음을 고백하고, 제삿날 이뤄지는 엄마를 비롯한 여자들만의 노동을 '유난하고 폭력적인 풍경'이라 표현했다.


유아인은 "나는 '엄마'라는 존재의 자궁에 잉태되어 그녀의 고통으로 세상의 빛을 본 인간이다. 그런 나는 페미니스트가 아니고서 뻔뻔하게 살아갈 재간이 없다. 우리 엄마는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차별 없이 모든 다른 존재들과 기술을 통해 연결되고 싶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 안에서 진정한 관계를 갖고 싶다"며 SNS를 통해 소통하는 이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아인은 전통적 역사에서 다른 유형의 인간들이 전쟁과 지배의 역사에서 생물학적 기능과 사회적 역할의 차이를 차별로 전환했다며, 이제는 전통적인 전쟁에서 벗어나 기술로 만들어진 신세계에서 품앗이하며 평화를 찾아볼 것을 제안했다.


그는 "나는 페미니스트다. 하하. 그러거나 말거나, 뭐라고 주장하든, 뭐라고 불리든 나는 그냥 이런 사람이다"라며 "그리고 이제 와서 고백하건대 이 글은 성가시게 유행하는 가상세계에서의 그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그 유행을 빌어 하는 '인간'과 '관계'와 '세상'에 대한 나의 이야기이다"라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글 이후에도 두 사람의 설전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유아인은 26일 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말라고, 그냥 이거 드시라고 #떡밥. 내일 또 '삭제' 해드린다고, 그 분노 마음껏 태우시라고 다시 전해드리는 #선물"이라는 내용이 담긴 사진을 게재했다.


해당 글을 두고, 네티즌들은 약 모양의 이모티콘이 들어간 것을 보고 한서희를 공개 저격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질새라 한서희도 2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유아인을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ㅋㅋ 아 삼촌!!"이라는 짤막한 내용의 글과 함께 유아인의 SNS를 캡처한 사진을 올린 것.


공개된 사진은 유아인이 한 네티즌의 "ㅋㅋㅋㅋ한읍읍시녀들 또 난리치고 있네 진짜…한심"이라는 댓글을 '좋아요'누른 상황을 캡처한 것. 이는 종전 유아인과 불거진 '페미니스트 논쟁'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이후에도 유아인은 SNS을 통해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27일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올려 "이미지 속 긴 글의 조롱은 가벼운 농담이고, 여성도 아닌 익명의 농담에 응한 나의 농담은 여성 혐오가 됩니다"라며 "자칭 '페미니스트'라고 주장하는 익명의 폭력배들에 의해 온라인상에서 자행되는 일입니다. 이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시작이었습니다"라고 운을 뗐다.


유아인이 말한 '이미지 속 긴 글'은 "유아인은 20m 정도 떨어져서 보기엔 좋은 사람, 친구로 지내라면 조금 힘들 것 같은 사람. 냉장고 열다 채소 칸에 애호박 하나 있으면, 가만히 보다 갑자기 나한테 '혼자라는 건 뭘까?' 하고 코찡긋할 것 같음"이라고 올린 한 익명 네티즌의 글을 뜻한다.


이어 "어이가 없네?"라고 영화 '베테랑'으로 많은 인기를 끈 자신의 명대사를 언급했다.


유아인은 "아, 저는 조태오가 아니라 배우 유아인이자 인간 엄홍식"이라고 선을 그으며 "말이 되지 않는 '논란'은 이러한 '억지'로 시작되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며칠간 많이 시끄럽고 불편하셨죠? 죄송합니다. 여러분은 그 소음과 추악한 광경 속에서 폭력 집단의 실체를 목격하셨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저들은 여성을 지키는 전사가 아니라 여성을 욕보이고 무차별적이며 조직적 폭력을 일삼는 온라인 테러리스트 집단입니다. 사실 관계를 외면하고 자신들의 무기를 지키려는 저 집단이 진정 지키고자 하는 것은 여성의 인권이나 정의가 아닙니다. 제가 대응하면 할수록 저들은 더 큰 억지와 폭력을 조직적으로 늘어놓으며 무모한 주장만을 반복하고 있습니다"라며 집단 최면 상태와 같다고 주장했다.


유아인은 자신을 향한 비난이 여성의 인권이나 정의가 아니라고 거듭 강조하며 "나는 '페미니스트'가 아닌 '조직폭력배'와 싸우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익명의 집단이 실명의 개인에게 가하는 명백한 폭력이라는 것. 몇몇 온라인 커뮤니티를 거점 삼아 인신공격을 일삼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가 인권 운동이자 피해자에 대한 분노로 조작되고 있다는 것.


그는 이러한 '폭력' 속에서도 자신이 꺾이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폭언 속에 파묻힌 숱한 응원과 격려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이 벌이는 여론몰이에도 휩쓸리지 않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나는 계속 정신 차리겠다. 내 명예를 걸고 내 밥그릇 걸고 계속 쓰겠다"며 "'내'가 사라질 때까지 쓰고 또 쓰겠다. 내 삶과 너희의 삶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똑똑히 지켜보아라. 나 한 사람과 힘차게 놀아나라. 너희의 존재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려 그 추악한 실체를 확인하겠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유아인은 자신의 SNS 게시물에 "'방관하는 저 자신을 발견했습니다'라는 댓글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라며 "'연기'로 다가가 영감을 주는 것만큼이나 삶과 존재의 보람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과분한 칭찬은 넣어 두시고, 저 말고 본인을 지지하시면 됩니다. 그게 저를 지지하시는 겁니다. 발견하셨다는 그 '자신'을 잘 가지고 사세요! 그래야 '다' 잘 삽니다"라며 자신의 의견에 공감을 드러낸 이에게는 적극적인 독려 의견도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SNS 논란으로 수차례 구설에 오른 유아인의 향후 연예계 행보는 어떻게 될까. '강남총각' 무속인 전영주가 풀어보는 사주로 알아봤다.


1986년생 호랑이 띠인 유아인은 타고난 사주팔자로 지살(역마살보다 강한 지살은 항시 바쁜 초년기를 보내게 됨)·겁살(다침, 잃음의 뜻을 지님, 칼을 들었다고도 표현, 칼은 날카롭고 자르는 도구이다 보니 성격은 단호하고 굽힘이 없고. 주장이 아주 강하다고 표현)을 지니고 있다.


특히나 유아인은 자신의 청년기 사주에 겁살을 두 개나 지니고 있어 종전 불거진 'SNS 논란'이 발생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20~30대의 청년기에 화개살도 두 개나 가졌다. 화개살은 타인을 행복하게 해주는 재주이기도 하고, 천생 연예인의 사주라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화개살도 넘치다 보면 도화살의 작용이 일어나기도 한다. 화개살이 넘치면 상상치도 못한 불운한 일들이 벌어지기도 하니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나 거기에 낙마살과 상문살이 숨어 있어 더욱이 조심해야 한다. 낙마살은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다는 뜻을 지니고, 상문살은 보통 상문 조객을 의미하는데 아주 위험한 사주의 기운 중 하나이다. 상문낙마살의 흉한 작용의 예로는 사업의 실패, 명예 추락, 낙방 등 한순간에 좋은 기운이 나빠질 수 있다.


유아인의 중년의 기운은 월살(고집·갑갑함·일의 막힘)과 재살(소송·관재·법적 다툼)의 기운을 같이 지니고 있어 이 또한 주의가 필요하다.


유아인의 전반적인 사주의 장점으로는 의지가 강하고 단호하며 굽힘이 없고 판단력이 아주 빠르고 두되가 아주 잘 발달돼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면, 단점은 이러한 좋은 장점이 너무 과하게 표현되면 좋고 싫음이 분명한 사람들이 생긴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유아인의 사주 기운 중에 자형살(편이 가르게 된다·좋아하는 사람·싫어하는 사람이 크게 나뉨)이 있어 조심성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


2018년 내년 유아인의 운세는 1~3월은 지살, 4~6월은 겁살, 낙마살, 화개살, 7~9월은 재살의 기운이 감돈다. 나가는 삼재인 내년, 그래도 유아인은 영화는 찍을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그의 사주에 있는 화개살이 작용되기 때문이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DB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