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권준영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를 작성해 친정부 성향 연예인들을 육성하고 지원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를 두고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가 '화이트 리스트'에 대해 돌직구를 날려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앵커는 '바리데기' 작가 황석영의 어린 시절을 이야기하며 이념시대를 언급했다.


이날 손 앵커는 "(황 작가는) 한국전쟁의 한가운데… 황급히 피난길에 오른 그의 가족은 국군인지 북한군인지 모를 정찰대와 맞닥뜨렸다고 한다"며 "'이승만과 김일성 중 누구를 지지하느냐' 생사를 갈랐을지도 모를 그 두려운 질문"이라며 운을 뗐다.


이어 손 앵커는 "사람의 생각을 좌와 우, 아군과 적군으로 가르려 했던 시도들은 그 이후로도 끈질기게 세상을 지배해왔다"며 "국민을 블랙리스트와 화이트 리스트로 갈랐던 이명박 정부와 국민과 비국민으로 갈랐던 박근혜 정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국민으로 분류된 사람들은 마치 이 땅에 발을 붙이고 살지 못하게 하겠다는 듯이 집요하게 계속되었던 그 모든 일들은 까닭 없이 시민들을 주눅 들게 했고 가족이 둘러앉은 밥상에서조차 서로 말끝을 얼버무리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손 앵커는 최근 진행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청문회와 관련해 "본인이 아무리 그런 입장을 표명한 바 없다고 얘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후보자의 자질과 업무수행능력을 검증해야 할 자리는 한순간 사상 검증의 심판대가 되어버렸고, 이제는 좌와 우를 구분하는 것도 모자라 동성애 차별에 찬성하느냐를 두고 대한민국 사법부 수장의 운명은 갈릴 판이다"라고 꼬집었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JTBC 방송화면 캡처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