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170823_143102562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회 민주주의와복지국가연구회가 주최하고 대한한의사협회가 주관하는 ‘한의학적 치매 관리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최신혜기자

[스포츠서울 최신혜기자] 문재인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 중인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과 관련해 한의계가 한의약과 한의사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치매관리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한의사도 치매 환자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지만, 현행 제도에서는 한의사들의 역할이 명확히 보장돼있지 않고 있다는 현실적인 한계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한의학 치매 치료, 환자 접근성 떨어져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는 국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연구회가 주최하고 대한한의사협회가 주관하는 ‘한의학적 치매 관리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한의계 전문가와 보건복지부 관계자가 함께 참여해 치매 국가책임제에서 한의사 입지가 확보되지 않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한의학 활용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주요 인사로는 대한한의사협회 김필건 회장을 비롯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 등이 참석했다.

먼저 원광대 산본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강형원 교수는 “치매 환자는 지속적으로 한의약 치료에서 소외돼왔다”며 “한의학은 한약치료, 침구치료, 약침치료, 부항치료, 향기치료, 물리치료, 도인치료, 심리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으로 치매를 관리할 수 있어 환자에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특히 한의학은 비약물로 치매를 치료하는 데 강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침치료, 뜸치료, 부항 등으로 신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환자의 거부감이 덜하다는 것이다.

◇치매 관리 전달체계 내 한의 전문가 전무…구체적 정책도 無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조성훈 교수는 중앙치매센터·광역치매센터·보건소 등으로 구분되는 치매 관리 전달체계에서 한의약 관련 체계가 전무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 교수는 “중앙치매센터 조직체계 내 한의약 관련 전문인이 없으며 국가치매관리계획 수립 및 자문 관련 전문의원 22명 중 한의사는 한 명도 없다”며 “서울지역 치매 지원센터장 모두 의사 출신이어서 한의약 관련 치매 서비스 제공에 제약이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통합적 치매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한의약 활용은 부재한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해 한의약 발전계획에 ‘치매 한약보험’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지금까지 구체적 정책은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의학정책연구원 정창운 객원연구원은 “정부가 혁신적 한방제제 개발, 신진 연구자 지원에 나서야한다”며 “서양의학으로부터 한의학을 보호해 세계적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한의계 전문가들은 ▲5등급 경증치매 관련 보완서류 발급 주체에 일반 한의사 참여가 배제된 점 ▲치매 안심병원에 한의진료과가 설치돼있음에도 실제 한의약 치매 치료가 시행되고 있지 않은 점 ▲한의학적 치료방법이 정부의 급여화 계획에서 배제돼 있는 점 등을 한의학적 치매 관리의 제한사항으로 꼽고 정부에 개선을 요구했다.

◇복지부, 유기적 관리방안 고려할 것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조충현 팀장은 “복지부에서는 유기적인 방식으로 각 의료계가 치매환자 관리를 위해 나서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라며 “최근에는 치매 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인프라 구축, 치매 환자 전담 시설 확충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치매 관련 사업은 장기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R&D 측면에서 이번 토론 내용을 참고하고 한의학적 치매 관리방안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질 것”이라며 “치매 진단기준에 대해서도 다양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의협 김필건 회장은 “한의약이 치매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국경을 초월해 증명된 사실”이라며 “치매 예방과 치료에 있어 한의약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보건의료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sin@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