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의 말썽군 여기자 (70년 신년특대호)  




뚱딴지 같은 질문의 애교장이 


『각하!』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이런 식으로 질문을 시작하는 여기자의 목소리가 들리면 아무리 긴장된 분위기라도 모두들 웃음을 터뜨린다. 25년을 두고 백악관을 출입하고 있는「사라•매크랜돈」기자라는 것을 누구나 알기 때문이다. 그녀는 뚱딴지 같은 질문을 잘 하고 질문하는 투가 너무 직선적이어서 종종 대통령을 놀라게도 하고 또 분노를 터뜨리게도 하는 애교장이이기 때문. 백악관의 말썽군 여기자라는「니크•네임」이 붙어 있다.  


그녀가『각하!』하고 시작하면 기자들은 웃지만 대통령은 우선 또 무슨 질문이 나올것인가 하여 몸부터 도사린다.


최근「닉슨」회견에서도『각하! 최근 국방성에 악명높은 공갈 협박을 일삼는 사람이 있어요. 저에게 정보를 제공한 사람을 찾아내기 위해「게슈타포」식 심문을 부하직원들에게 가한 자가 있답니다. 국방 차관보「배리•실리토」씨는 자격이 없어요? 』 


대통령도 처음에는『귀하의 질문 고맙습니다』 식으로 나오다가 차관보를 갈아 치우라고 대드는 공세에는 말문이 막혀버렸다. 


『조사를 해보지요』 


그녀의 고향「텍사스」주의 지방신문들에 글을 쓰고 있는 그녀는  


『저는 남들이 두려워하는 질문도 내가 옳다고 생각하면 거침없이 합니다』라고 말한다. 


그녀는 이런 식의 질문으로「아이크」,「케네디」,「존슨」 등 대통령을 괴롭히고 화를 내게 했다고.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