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외정사 100명의 고백 (1969년 9월 28일)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미국인의 사랑의 모험 


조강지처의 천국처럼 알려진 미국의 현실은 실상「그게 아니라」고 한다. 100명 가까운「엑스트러·매리탈·어페어」혼외정사의 체험자를 면접하여 얻은 자료로「그게 아닌 사실」을 폭로한 추적조사보고(追跡調査報告)가 미국에서 근간 출판될 예정. 20년전의「킨제이」보고이래로 가장「쇼킹」한「섹스·리포트」라는 평인데 더구나 이 사실을 꽤 긍정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화제. 


킨제이 보고후 20년 동안 크게 달라진 성생활 실태 


『정사(情事)』라는 제목을 붙여 이「리포트」를 출판 준비중인 저자「머튼·헌트」는 이 책 첫머리에서 부정(不貞)에 대한 자신의 윤리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른바 부정(不貞)에 관해서, 그것이 정당한지 그릇된 것인지 좋은지 나쁜지 하는따위의 판단은 그 주위의 상황과 부정의 결과 일어나는 사태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나는 생각한다』 


말하자면『결과만 괜찮다면 부정은 정당하다. 더구나 미국사회의 현실 가운데 그런 부정은 이미 기성(旣成)의 존재(存在)』라고 하는 것이다.  


20년전에 조사 보고된「킨제이·리포트」는『기혼 남성의 반수가 결혼생활중 아내 이외의 여성과 성(性)교섭을 가졌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했었다. 그런데 여성의 이 비율은 4명중 1명이었다. 


「킨제이」의 후계자로서 현재의 연구소장인「폴·게브허트」박사는 20년전 이런 정도였던 혼외정사의 경향이 점점 더 퍼져간다고 말한다. 


『1968년의 같은「케이스」를 추측해 본다면 혼외정사 체험자는 남자의 경우 35~40%쯤 될것이다. 이것은 과거 20년간에 일어난「혁명」까지는 못가더라도 일종의「변화」라고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간음하지 말지어다』라는 계명은 명목상 아직도 살아있다.  


그러나 이 기독교적 논리관은 현실앞에서 무색해지는 것이다. 『정사』에는 1백명 가까운 정사 체험자들이 밝힌 사건의 전말, 보고, 편지가 자세히 수록돼 있다. 2월 어느날「덴버」의 어떤「슈퍼마키트」에서 40대 남자 하나와 그보다 조금 젊은 여성 하나가「쇼핑」을 하면서 소곤소곤 말을 주고 받고 있다. 


이혼 원치 않으면서 애인과 밀회(密會)즐겨 


정다운 부부처럼 보이는 이들이 사실은 간부(姦夫)와 간부(姦婦). 건축청부업을 하는 이남자는 이미 3번의 혼외정사 기록보유자. 여자는 3자녀를 가진 얌전한 가정주부였는데 3년전 이 남자를 만났다. 


세상에는 모든 것을 잊고 서로서로 열중하며 황홀해지는 일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난생 처음 이 남자에게서 알았다. 남자도 이 세번째 정사에서 처음 진정한 사람을 알았다. 여자는 이혼의 악평(惡評)을 서로 일으키고 싶은 생각이 없고 청부업자도 여자가 이혼하기 전에는 이혼할 마음이 없다. 그들은 토요일마다 독신 친구의「아파트」에서 보낸다. 여름이면 또다른 친구의 산장에서 즐거운 사랑의 밤을 지낸다. 거의 매일 집이 빈 시간을 이용하여 전화로 사랑의 말을 주고 받는다. 한 주에 두번쯤 그들은 이「슈퍼마키트」에서 만나 손을 맞잡고 서로 눈속을 들여다 보고 부부처럼 말을 주고 받는다. 불과 수분(數分)동안의 행복이다.  


또 그 시간에「뉴저지」주(州)의「캄덴」에는 젊은 교수부인과「트럭」운전자의 정사가 벌어지고 있었다. 여자는 이 정사를 부끄럽고 한편 자랑스러운 일로 생각한다. 여자는 마약상용자와 똑같이 소박하고 동물적인「섹스」를 갈망하는 본성을 어느 날 문득 발견한뒤 이 무언의 정사를 즐기는 것이다. 남자는 아내와 3명의 어린애가 있는데 열흘에 한번쯤 이 마을에서 밀회를 한다. 


2월 어느 날의 수많은 정사들은 한없이 계속된다. 「워싱턴」에서는 44세의 부인 한사람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으면서 1「타스」나 되는 가벼운 정사와 꽤 깊어졌던 두번의 정사기록을 자랑하고 있다. 남편과 헤어질 생각은 한번도 해본 적이 없고 남편쪽은 이 여인의 부정을 꿈에도 모르고 있다. 


『다른 정숙한 부인들 보다 내 결혼 생활이 훨씬 낫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다른 여자도 다 나처럼 살라는 말은 아니고요. 일반론이라면 정사는 인정치 않아요. 보통사람은 꼬리가 안잡히게 잘 할줄도 모를 뿐더러 정사없이도 훌륭하게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니까요. 나는 능란해서 발각이 되지 않도록 할수 있고 후회도 안해요. 내생활을 멋있고 유쾌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이 혼외정사거든요』 


딴 사람에게 상처안주면 나쁠 것 없다 주장하기도


이런『나만이 탈없이 할 수 있는 정사』『내 생활에「플러스」가 되는 정사』가 폭발적으로 불어 나고 있다고「헌트」는 말하고 있다.  


『그 일 자체-아내보다 그 여자가「섹스」자체로는 낫지 않은 것 같으니까-보다 이런짓을 할 수 있다는 게 좋아서 죽겠다』는 남자가 있는가 하면『여자가 이처럼 열렬히 반응할 수 있다는 걸 나는 모르고 죽을 뻔했다』고 고백하는 어느「모범 남편」의「바람일기」도 있다. 


『혼외정사는 결혼생활 관계자 그리고 자녀등 죄없는 국외자(局外者)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경우 악(惡)이다. 그러나 다른 상황도 있어서 상처받을 사람이 없고 부부간의 불화를 개선할뿐만 아니라 결혼생활에「플러스」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이 악일 수 있을까?』「헌트」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식자(識者)의 한숨을 자아내게 하는 것은 이「정사리포트」를 미국의 유수한 주부잡지「레이디스·홈·저널」지(誌)가 출판 전 발표권을 사서 연재하고 있다는 것. 이제는「혼외정사」가 감출 수 없는 사회현상의 하나라고 인정됐다는 반증(反證)이라는 것이다.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