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사에게 물어보셔요 - 결혼선물 받고 싶은데 (1969년 5월 4일)




인생살이에는 고민이 있습니다. 인터넷 세상이 열리기 한참 전, 활자 매체도 그리 풍부하지 않던 시절, 많은 사람들은 대중 미디어를 통해 고민을 상담하곤 했습니다. 과거 선데이서울도 ‘Q여사에게 물어보셔요’라는 고정 코너를 운영하며 많은 이의 고민을 들어주었습니다. 저마다 아픈 사연들이 하얀 편지지에 적혀 선데이서울 편집국으로 속속 배달됐고, 기자들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일일이 답을 해주었습니다. 40여년 전 그 시절의 고민들은 주로 어떤 것들이었을까요. [Q여사에게 물어보셔요] 코너의 주요 내용을 전달합니다. (답변 중에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부적절하게 보여지는 것도 있습니다. 내용 자체보다는 당시의 사회상을 가늠하는 데 초점을 맞춰서 보시기 바랍니다)




사연 : 결혼선물 받고 싶은데


결혼 4주년이 곧 다가오는 젊은 아내에게 고민이 한 가지 생겼습니다. 며칠 전 동창생들의 계에 나갔었는데 미국에서 공부하고 온 신랑에게 시집간 친구 영숙이가 떠벌리는 소리를 들은 것입니다.


『바로 엊그제가 결혼 2주년 아냐? 2년째는 지푸라기를 주는 거라고 그이가 짚신으로 된「마스코트」를 선물했어!』


저는 결혼 4년인데 남편은 선물은커녕 기념일 날짜조차 기억 못합니다. Q여사님, 부끄러운 말이지만 사실 저 자신도 어느 해가 무슨 혼(婚)인지도 모릅니다. 며칠 뒤에 다가올 결혼 4주년에는 그이에게 꼭 무슨 선물이든 하게 할 작정인데 어떨까요?


<서울 화곡동 인진영>


의견 : 가벼운 힌트를 줘 보셔요


좋은 생각이죠. 그러나 결혼기념이란 아내만이 선물을 받을 권리가 있는 날이 아닌 것을 아셔야겠습니다. 결혼 4주년은 초혼식(草婚式)이라고 불립니다. 혹시 그이가 평소부터 키우기 원하던 귀한 화초라도 없습니까.


서로 선물을 해 버릇하지 않던 부부 사이에는 가벼운「힌트」를 주는 것도 차라리 애교입니다.


『여보 내일이 우리 4주년 결혼기념인데 나 저녁 한 끼 사주세요』쯤으로.


참고로 알려드리자면 결혼 1년은 지혼(紙婚), 2년은 호혼(蒿婚), 3년은 과혼(菓婚), 4년은 초혼(草婚), 5년은 목혼(木婚), 7년은 화혼(花婚), 10년은 석혼(錫婚), 12년은 마혼(麻婚), 15년은 동혼(銅婚) 또는 수정혼(水晶婚), 20년은 도혼(陶婚), 25년은 은혼(銀婚), 30년은 진주혼(眞珠婚), 35년은 산호혼(珊瑚婚), 45년은 홍옥혼(紅玉婚), 50년은 금혼(金婚), 75년은 금강석혼(金剛石婚). 사이사이 건너뛴 기념일은 기억할 새도 없고 필요도 없다는 뜻이랍니다.


<Q>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