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탈모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탈모치료 관련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 여성탈모병원, 탈모클리닉, 탈모한의원과 같은 탈모치료병원은 이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인터넷상에서도 탈모에 좋은 생활습관, 식품과 탈모예방샴푸 등 관련정보가 매일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탈모정보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관련자료는 많은데에 비해, 정작 신뢰할 만한 정보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상반되는 정보를 동시에 접하게 되면 어떤 말을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것이 당연하다.



그렇다면 탈모치료,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윤영준 수석원장을 통해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본다.

Q. 유전으로 인해 생긴 탈모도 치료가 가능한가? 또한 탈모유전자가 없어도 탈모가 생기는가?

A. 두 물음의 답은 모두 ‘Yes’다. 탈모를 가진 가족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에게도 탈모가 생길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 논문 '탈모증 유발요인과 한의학적 치료 효과에 대한 후향적 연구'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탈모치료를 위해 발머스한의원에 내원한 환자 중 42.7%는 유전적 소인이 전혀 없으며, 32%는 유전탈모가 없는 여성탈모 환자다. 가족력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가능성이 조금 더 높을 뿐, 유전이 탈모의 절대적인 원인인 것은 아니다.

특히 가족력으로 인해 유전인자가 있다 해도 그것을 실제 탈모증상으로 발현시키는원인은 탈모환자의 97.4%가 가지고 있는 두피열(熱) 때문이다. 수면부족, 야식, 과식, 폭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무리한 운동 등 적절하지 않은 생활패턴으로 인한 부신(신장)기능 및 면역력 저하, 체열불균형 등은 두피열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 두피열은 두피의 피부장벽기능을 저하시키고 모공을 충혈시키며 이로 인해 최종적으로는 탈모가 시작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도 적절한 시기에 탈모치료를 받고 생활관리를 병행한다면 얼마든지 탈모치료 및 예방이 가능하며, 유전적 요인이 전혀 없는 사람일지라도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Q. 탈모치료를 하면 성기능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는가?

A. 치료방법에 따라 다르다. 변형 남성호르몬인 DHT(dihydrotestosterone)를 억제하는 치료법과 양방 일부 치료제의 성 기능 관련 부작용으로 인한 우려로 보인다.

하지만 한방 탈모치료의 경우 호르몬억제가 아닌 체내 장부문제 해결을 통한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기에 성 기능, 정력감퇴 등의 치료제 부작용과는 무관하다. 한방 치료의 경우 신체의 스테미너를 담당하는 장부이자 현대의학에서의 부신(신장, 자궁, 성기능, 부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의 기능을 강화하기에 오히려 치료 후 성 기능이 좋아지는 경우가 더 많다. 결혼 후, 특히 아이를 가지기 전 몸을 보하기 위해 복용하는 한약과 비슷한 효과라 보면 쉽다.

Q. 탈모한의원에서 치료받고자 한다. 그럼 탈모치료제를 끊어야 하는가?

A. 탈모치료 한의원에서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약 복용을 일정기간동안 병행하다 점차 줄여가는 식으로 탈모치료를 진행한다. 개개인에 따라 원인 및 증상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담당 의료진과 의논하며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또한 약을 평생 복용하기란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다. 그렇기에 서서히 양을 줄여 가면서 가능한 치료제를 끊는 것을 권한다. 부신(신장)기능을 강화하고 탈모를 일으킨 몸의 불균형을 치료하면 약 없이도 탈모증상이 사라진다.

Q. 탈모증상이 오래되었다면 치료가 어려운가?

A. 실제로 중년 대의 많은 탈모환자들이 자신의 탈모 현상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몰라 그저 관리만 해온 경우가 더러 있다. 만약 이미 모근이 쇠퇴해 반질반질해진 경우라면 안타깝게도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탈모말기의 환자라도 가는 모발, 솜털 등 모근 기능이 살아있다면 치료 가능성이 있다. 육안이 아닌 BHT 검사기기 등 전문 장비를 이용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므로, 의료기관에 내원해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도움말을 전한 한의사 윤영준은 발머스한의원 강남점의 수석원장이자 ‘머리를 식히면 탈모는 낫는다’와 ‘혁신적 탈모이론 열성탈모’의 저자이다. 한편, 발머스한의원은 앞머리, M자, 정수리, 스트레스, 원형, 다이어트, 산후, 갱년기 탈모 등 두피열탈모(열성탈모)의 치료 및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뉴미디어국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