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20170510-1602-58-30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제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방안’을 하달한후 배석한 임종석 신임 비서실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스포츠서울 박효실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핵문제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는 인사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취임 첫날인 10일 오후 10시30분 홍은동 자택으로 직접 당선 축하전화를 했다. 이는 미국 워싱턴 시간으로는 10일 오전 9시30분에 해당하며, 양국 간 시차를 고려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당선 축하전화를 하는 것으로 이날 일정을 시작한 셈이다.

당선 축하인사를 나누는 통화였지만 북핵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현 국면에서 두 정상이 통화를 한 것은 시의적으로 매우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미 양국의 긴밀한 조율은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에 대해서도 북핵문제와 관련한 협력을 견인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지렛대라는게 외교가의 시각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외국 정상 중 미국 대통령과 첫 통화를 한 것이 국내 정치적으로도 의미를 갖는다. 대선과정에서 경쟁 후보들과 보수진영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선되면 북한을 가장 먼저 방문할 것’이라며 끊임없이 안보관이 불안한 후보라고 비판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임기를 시작한 당일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양국 간 동맹관계를 재확인했다.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을 공식 초청했으며, 문 대통령도 이른 시일 내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하겠다고 화답했다.

취임 당일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을 뿐 아니라 조기 방미를 약속함으로써 문 대통령은 안보관을 둘러싼 불안한 시각을 크게 해소시켰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반발 등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긴장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한미동맹의 건재함을 확인하는 효과도 거뒀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의 동맹관계는 단순히 좋은 동맹(Good Ally)이 아니라 위대한 동맹(Great Ally)”이라고 화답했다.

gag11@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