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여 만에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첫 인선 내용 중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카드에 유감의 뜻을 표했다.

한국당은 이날 새 정부 출범 첫날인데다 문 대통령이 당사를 찾아 야당 지도부와 협력을 다짐한 만큼 청와대를 향한 공격을 애써 자제하려는 분위기였다.

그럼에도 임 비서실장 임명에 대해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옥살이까지 한 ‘친북’ 색깔이 강한 인사의 등용을 납득할 수 없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오후 2시 청와대 기자회견을 통해 인선 내용을 직접 발표한 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논평을 냈다.

정준길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은 오늘 문재인 대통령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능력 위주 적재적소 인사를 부탁드렸다”면서 “그런데 문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종석 전 의원을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취임 첫날이지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임 전 의원의 이력을 차례로 열거했다.

그는 “임 전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3기 의장으로, 주사파 출신으로 알려졌다”면서 “1989년 임수경 전 의원 방북 사건을 지휘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3년 6개월간 복역했다”고 소개했다. 임 전 의원이 과거 개성공단지원법 제정에도 앞장섰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국당은 “선거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안보관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라며 “권력의 핵심 중 핵심인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중책을 주사파 출신이자 개성공단 추진자에게 맡기는 데 대한 국민적 우려가 깊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이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취임 첫날인 만큼 첫 인선 내용을 두고 시시비비는 피하려 했으나 임종석 비서실장 인선만큼은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커 논평을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임종석 비서실장’ 인선 소식을 접한 당 인사들도 성토의 목소리를 냈다.

중앙선대위원장을 맡아 이번 선거를 이끌었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연합뉴스에 “인선은 대통령 재량이므로 일단은 존중한다”면서도 “친북적인 생각에 전과도 있는 인물을 핵심 요직에 앉히는 배경이 무엇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는 “반미친북 성향을 드러낸 문 대통령의 그동안 발언을 우려했던 사람들이 이미 많지 않으냐”면서 “이런 경향을 강화하는 인선이 계속되면 국민의 걱정이 현실적 저항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소속의 심재철 국회부장도 “젊은 사람이니 일을 열정적으로 하겠지만, 여전히 친북적인 생각이 남아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다만 4선 의원 출신인 이낙연 전남지사의 국무총리 후보 지명을 두고서는 당내에서 “국정을 원만히 운영할 것으로 본다”, “무난한 인사” 등의 평가들이 이어졌다.

(서울=연합뉴스)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