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601040011285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뮤즈 트로피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가요계를 화려하게 장식한 별들의 향연 ‘서울가요대상’이 이제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2016년 가요계를 총결산하는 ‘한국방문의해 기념’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주최 스포츠서울, 주관 서울가요대상 조직위원회)이 오는 19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성대하게 열린다. 시상식의 꽃은 단연코 별 중의 별에게 주어지는 대상이다. 이번 시상식에는 엑소와 방탄소년단 그리고 트와이스가 유력한 대상 후보로 꼽히고 있다.

국내외 최정상 아이돌 엑소는 서울가요대상 26회 역사상 최초로 ‘대상 4연패’에 도전한다. 지난해 엑소는 완전체와 유닛 모두 성공적인 활동과 좋은 결과를 얻었다. 정규 3집 앨범 ‘이그잭트(EX’ACT)’, 리패키지 앨범 ‘로또(LOTTO)’는 117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1, 2집에 이은 ‘트리플 밀리언셀러’라는 성적을 거뒀다. 이어 첸, 백현, 시우민으로 구성된 유닛 엑소-첸백시(EXO-CBX)의 미니 1집 ‘헤이 마마!(HEY MAMA!)’, 레이의 미니 1집 ‘루즈 컨트롤(LOSE CONTROL)’, 그리고 겨울 스페셜 앨범 ‘포 라이프(For Life)’ 판매량도 100만장에 육박한다. 엑소의 정규 3집 타이틀곡 ‘몬스터’는 미국 음악 전문 케이블 퓨즈 티비가 발표한 ‘2016 베스트 송 20’에 선정됐고, 미국 빌보드 월드 디지털송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저력을 과시했다.

[SS포토]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1등했어요\'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10월 MBC ‘쇼챔피언’에서 1위를 차지한 후 기뻐하고 있다. 이주상기자 rainbow@sportsseoul.com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2016년 대한민국 대표 아이돌로 우뚝 올라섰다.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공개한 정규 2집 ‘윙스(WINGS)’의 국내외 반응은 뜨거웠다.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26위를 기록하며 한국 가수 최고이자 최초로 3회 연속 진입 기록을 세웠다. ‘윙스’는 영국(UK) 앨범차트(62위)에도 한국 가수로는 최초 입성했고, 가온차트 기준으로 12월 첫째주까지 71만장을 판매하며 음반차트서도 1위에 올랐다. 타이틀곡 ‘피 땀 눈물’은 국내 각종 음원, 음반,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며 큰사랑을 받았다. 방탄소년단은 미국 음악채널 퓨즈TV가 선정한 ‘2016년 베스트 앨범’에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고 미국 빌보드의 연간결산에서는 ‘월드 앨범 아티스트’ 차트 5위에 올라 역대 한국 가수 최고 순위를 달성하며 대세를 입증했다.

2015년 10월 데뷔한 트와이스는 2016년을 발판삼아 1년여 사이에 국민 걸그룹으로 성장했다. 2016년 초 데뷔곡 ‘우아하게’가 역주행한데 이어 ‘치어 업(CHEER UP)’과 ‘티티(TT)’로 연타석 홈런을 날리며 2016년 가요계를 압도했다. 가온 차트 집계에 따르면 ‘치어 업’은 음원의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수치를 합한 디지털 종합차트에서 올해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발표한 세 번째 미니앨범 ‘트와이스코스터:레인1’의 음반 판매량이 35만장을 넘어섰고 타이틀곡 ‘티티’ 뮤직비디오 역시 ‘우아하게’, ‘치어 업’에 이어 1억뷰를 돌파하며 대중성과 팬덤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다.

[SS포토]K리그 대상 시상식 피날레 장식하는 트와이스
걸그룹 트와이스.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한편 현재 제26회 서울가요대상 모바일 투표가 진행 중이다. 모바일투표 반영 비율은 본상 및 신인상 30%, 인기상은 국내 투표로 100%, 한류특별상은 해외 투표로 100% 등이다. 모바일 투표 기간은 지난해 11월 25일부터 내년 1월17일까지다. 좋아하는 가수를 직접 뽑을 수 있는 모바일 투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서울가요대상’ 또는 ‘서가대’로 검색해 다운로드 받은 후 참여하면 된다. 투표결과는 앱과 서울가요대상 홈페이지(awards.sportsseoul.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26회 서울가요대상은 오는 19일 오후 7시부터 KBSn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온라인 및 모바일 중계도 전세계적으로 이뤄진다. 윈벤션을 통해 국내 모바일 및 온라인으로 생방송되고 미주 유럽 지역에도 독점 방송될 예정이다. 대만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스트파워코리아를 통해서는 중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모바일 및 온라인, VOD 등으로 독점 방송된다.

hongsfilm@sportsseoul.com

사진|엑소가 제25회 하이원서울가요대상에서 화려한 무대를 선사하고 있다. 이주상기자 rainbow@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