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겔 앙헬 감독
제공 | 대구FC

[스포츠서울 도영인기자] 대구FC가 유소년 총 감독으로 스페인 출신 미겔 앙헬을 선임해 축구 선진국 스페인의 유소년 시스템을 도입한다.

미겔 앙헬 감독은 스페인 레알바야돌리드(프리메라리가) 선수 출신이다. 레알바야 돌리드 U17, U18과 스페인 U16, U18 대표팀을 거쳐 프로에 데뷔했지만, 부상으로 일찌감치 선수생활을 마쳤다.

은퇴 후에는 지도자의 길을 걸었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레알 바야돌리드 경기 분석관으로 활동했고, 2011년부터 2년간 레알 바야돌리드 유소년 시스템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유소년 총 코디네이터를 역임했다. 이후 레알 무르시아(스페인 2부 리그), 레알 베티스(프리메라리가) 수석코치를 거쳐 대구FC 유소년 총 감독으로 부임하게 됐다.

미겔 앙헬은 스페인 축구협회 자격증 레벨 1, UEFA A라이센스 등 다수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스페인에서 유소년 총 코디네이터와 수석코치를 역임하는 등 경험이 풍부하다. 이에 따라 리틀빅토 축구교실부터 U12(신흥초), U15(율원중), U18(현풍고)까지 대구FC 유소년 시스템 전체에 걸쳐 계획을 짜고 훈련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등 선진 유소년 시스템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겔 앙헬 감독은 “하루빨리 새로운 문화와 구단에 적응하겠다. 한국어도 배울 예정이다. 내가 가진 모든 역량과 경험을 살려 스페인의 유소년 시스템, 훈련 방법, 운영 방식 등을 대구FC에 전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dokun@sportsseoul.com

기사추천